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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교육
장년부
[성경인물설교]직장주제(8)다니엘-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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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예 목숨을 걸어야 할 때도 있다! (다니엘)
(단 3:1-30) 
세상에서 부당하고 억울한 일을 당할 때는 과연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가? 사도 베드로가 말하는 대로 선하고 관용하는 자들에게만 아니라 까다로운 윗사람에게도 기꺼이 순복하면서 고난을 받고 참는 자세를 보여야 하는데(벧전 2:18-20) 과연 늘 그렇게 살아갈 수 있는가? 비단 상하간의 관계에서 겪는 문제뿐만 아니라 일터의 구조적인 문제로 인해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다. 관행이라는 이름으로 저질러지는 비리와 부정에 대해서도 우리가 크리스천이기에 고통스럽다. 이런 문제에 대해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다니엘의 세 친구들을 통해 확인해 보자

마치 전쟁터와 같은 일터
다니엘 2장에서 하나님이 보여주신 꿈을 통한 미래를 깨닫고 하나님의 존재를 인정했던 느부갓네살 왕이 엄청난 규모의 신상(높이 27미터, 넓이 2.7미터)을 만들었다. 이것을 어떻게 이해할 수 있을까? 아마도 다니엘 2장의 사건 후 시간이 많이 지난 것으로 보인다. 70인역 성경에는 이 때가 느부갓네살 왕의 통치 18(주전 586)이라고 기록하고 있다. 2장의 사건이 있은 지 16년이 지난 때이고 더구나 그 해에는 남 유다 왕국이 완전히 망하고 성전이 무너졌다. 그래서 승전을 기념하고 통치력을 공고하게 하기 위한 행사로 금 신상을 만든 듯하다. 70인경의 기록을 인정한다면 다신적인 종교적 분위기에서 살았던 느부갓네살 왕의 행동을 이해할 수는 있다.
어쨌든 이 신상에 절을 하도록 강요받은 다니엘의 세 친구들은 하나님 외에 어떤 우상에게도 절하지 말라는 말씀을(20:3-6, 5:8-10) 지키느냐, 아니면 국가 권위에 대한 복종의 의무를 다하느냐라는 참으로 힘든 선택의 기로에 놓여 있었다.
일터에서도 이런 심각한 윤리적 딜레마에 빠지는 경우가 있다. 금 신상 대신에 돼지 머리를 놓고 절하라고 강요하는 고사 문화도 이에 해당할 것이다. 부당하게 주일에 출근을 강요하거나 헌법이 규정하는 종교의 자유도 직장의 관행이라는 이유로, 상사의 명령이라는 이유로 박탈당하는 경우도 있을 것이다. 이럴 때 과연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사도 베드로의 말처럼 까다로운 상사에게도 복종하면서 고난을 자처해야 하는가? 이 문제에 대해서는 중요한 판단이 선결되어야 한다

적응할 수 있는가? 부딪혀야 하는가?
금 신상에 절하는 일을 강요당하는 이 상황을 10여 년 전에 다니엘과 세 친구들이 겪었던 바벨론 왕궁의 음식 문제와 비교해볼 필요가 있다. 그 때 다니엘과 세 친구들은 자신들이 누릴 수 있는 당연한 권리를 포기하면서 음식을 먹지 않기로 했다. 그런데 이 때의 상황은 달랐다. 양해를 구해서 권리를 포기하기만 하면 되는 것이 아니었다. 국가의 녹을 먹는 관리라면 당연히 금 신상에 절해야 한다는 규정에 대한 이행이 요구되는 상황이었다. 타협이 되지 않았다. 신상의 낙성식 때 악기 소리를 들으면 누구나 엎드려 금 신상에 절하지 않으면 풀무에 던져 죽이겠다고 일방적인 지시를 받는 상황이었다. 이 때에는 협상의 여지가 없지 않았겠는가?
또한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에게는 심각한 유혹이 있었다. 금 신상에 절하지 않는다는 혐의로 고발되었을 때 왕이 그들을 즉시 처형하지 않았다. 갈대아 출신 관료들은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가 바벨론 도를 다스리는 고위 관리이면서도 왕을 높이지 않고 왕의 신들을 섬기지 않는다고 고발했다(12). 이런 고발을 듣고 느부갓네살 왕은 분노했지만(13) 한편 세 친구들을 아꼈기에 회유를 했다. “내가 세운 금 신상에게 절하지 아니하니 짐짓 그리하였느냐 이제라도 예비하였다가 언제든지 나팔과 피리와 수금과 삼현금과 양금과 생황과 및 모든 악기 소리를 듣거든 내가 만든 신상 앞에 엎드리어 절하면 좋거니와라고(14-15) 적극적으로 회유하고 있다. 더구나 모든 악기들을 다시 동원하겠다는 말이 세 차례나 반복되는 것으로 보아(7, 10, 15) 낙성식을 공식적으로 다시 여는 모든 비용과 번거로움을 감수하고라도 그들에게 다시 한 번 기회를 주겠다는 호의였다.
만약 당신이 윗사람으로부터 이런 극진한 호의가 담긴 회유를 받는다면 애초에 했던 신앙적 결단을 제대로 지킬 수 있겠는가? 그러나 그들은 단호했다. 거두절미했다. 왕에게 대답할 필요가 없겠다는 단호함을 강조하며 그들의 마지막 말을 하였다(16). 다시 기회를 주더라도 신상에 절하지 않을 것이라고 단호하게 말했다. 왕이 자신들을 풀무에 던져 넣더라도 하나님은 능히 그 뜨거운 곳에서도 그들을 구원해내실 만한 능력 있는 신이심을 강조하면서 설령 그렇게 극적인 구원을 베푸시지 않을지라도 금 신상에 절을 해서 자신들의 신앙적 지조를 꺾지는 않을 것이라고 딸 잘라 말했다(17-18). 이들의 대답은 그 어조로 보아서도 느부갓네살의 호의를 너무도 박절하게 잘라 거절하는 무례에 가까웠음을 알 수 있다. 하나님이냐, 세상이냐 결정해야 하는 심각한 선택의 기로에서는 이런 단호함이 있어야 한다.
이들에게 하나님이 놀라운 이적을 베풀어 구원해주신 일은 별로 희한한 일이 아니다. 하나님 편에서 보면 당연한 대응이었다(24-27). 하나님은 이적을 베풀어 세 친구들을 살리셨고 하나님의 영광스러운 이름은 바벨론에서 다시 한 번 찬란히 빛났다

오늘날의 사드락 메삭 아벳느고는 누구인가?
이 세 사람이 겪었던 것과 같은 일을 우리가 오늘 일터에서 겪는 경우는 그리 쉽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이런 일이 전혀 없는 것도 아니다. 일하는 사람에게 죽음과도 같은 사표를 써 가지고 강력하게 대처하니 오히려 전화위복의 기회가 생기는 경우도 있다.
한 신문사에서 일하던 분은 회사에서 정책적으로 시행하는 고사 때 아예 기도 골방으로 이용하는 숙직실에 들어가 기도했다고 한다. 순번이 되어 아무개 부장을 계속 찾았지만 보이지 않았고 찾아갔던 직원이 숙직실에서 기도하고 있다고 소리쳐서 썰렁하게(?) 고사가 끝났다고 한다. 그 뒤 사장이 그를 부르기에 사표를 써서 갔더니 사장이 이렇게 이야기를 하더라고 한다. “0 부장. 교회에서 권사라지? 그런데 권사보다 장로가 더 높다면서. 그 날 다른 장로들은 넓죽넓죽 절 잘 하던데. 나는 0 부장처럼 화끈한 사람이 좋아.”라고 말했다고 한다. 얼마 후에 차기 사장으로 낙점되어 있다고 하던 그의 직속 상사(고사를 주도하던 이)가 우연한 일로 퇴사하고 0 부장이 그 자리로 승진했다고 한다. 그 분이야말로 바로 오늘날의 사드락 메삭 아벳느고가 아닌가.
시간이 흘러 잊고 지내던 하나님의 놀라운 능력을 다시금 목도한 느부갓네살 왕은 이적의 주인공들인 세 사람을 바벨론 도에서 더욱 높였다(30). 우리 크리스천들도 일터에서 이런 간증거리를 가지고 승진할 수 있으면 좋겠다. 하나님의 능력을 나타낸 후 부가적으로 승진의 기회도 얻는다면 얼마나 멋진가? 그렇게 하나님의 능력으로 우리가 승진하고 성공한다면 그것을 통해 세상을 향해 더욱 선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을 것이다
사드락과 메삭, 아벳느고가 겪었던 것과 같은 이런 극단적인 사건이 당신의 인생에서 그리 자주 일어나지는 않을 것이다. 그렇다고 하여 당신이 이런 극단적인 상황은 생각도 하지 않거나 외면해 버린다면 막상 그런 상황이 닥쳐왔을 때 우왕좌왕하다가 넘어지고 말 것이다. 이런 사건들을 접하면서 오늘 당신도 당할 수 있는 상황을 염두에 두고 시나리오를 생각해보면서 준비하자. 목숨을 걸면 기적이 일어날 수 있다. 하나님이 역사하시는 기적이 일어나면 살아남을 수 있다. 목숨을 걸자.


[성경인물설교]직장주제(9)요셉
[성경인물설교]직장주제(7)다니엘-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