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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교육
장년부
[성경인물설교]직장주제(7)다니엘-1
운영자
3,6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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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체성의 위기를 정면으로 돌파하라! (다니엘)
(1:1-21)
예수님의 말씀대로 세상 속에서 소금과 빛으로 살아야 하는 우리 크리스천들은 과연 어떤 정체성(identity)을 가지고 세상에서 살아야 하는가? 특히 오늘 우리 사회에서 많은 직업인들은 급변하는 경제 상황으로 인해 장기적인 실업이나 정리 해고의 위기 속에 내몰리고 있는 형편이다. 고질화되어가고 있는 청년실업으로 젊은이들이 고민하고 있다. 우리의 이런 상황을 남 유다 왕국이 망하고 바벨론에 볼모로 잡혀간 다니엘과 그 친구들의 처지와 견주어 보면 중요한 교훈을 얻을 수 있다

불안한 세상
, 고통스러운 우리의 일터
전쟁은 어떤 경우에나 삶의 근거를 송두리째 흔들어놓는다. BC 605년 바벨론 제국의 느부갓네살이 유다를 침입하여 유대 군대를 거의 괴멸시킨 전쟁을 체험한 유대인들은 몇 년 뒤인 586년에 나라가 완전히 망하기 이전에 이미 큰 좌절을 겪었다. 유대인들에게 있어서 는 다윗 왕의 후손에게 영원히 왕위를 주겠다는 나단의 신탁이 무너지는 것 같은 좌절이었고 느부갓네살의 군대가 예루살렘을 짓밟았고 성전의 기구들을 약탈할 때 그들의 신앙적 자부심은 허물어졌을 것이다.
이 전쟁을 겪은 유대인들 중에 다니엘과 몇몇 친구들은 당시에 매우 어린 나이였을 것으로 보인다. 바벨론 사람들은 왕족이거나 귀족의 자제 중 선별한 소년들을 잡아갔는데(3-4), 보통 13-15세의 아이들을 가리킨다고 한다. 그렇게 어린 나이에 망한 조국을 등지고 부모를 떠나야했던 다니엘이 겪었던 고독감과 위기감은 만만치 않았을 것이다.
이 상황이 바로 오늘 우리의 일터 상황은 아닌가? 오늘 우리 시대에 청년들이 겪는 어려움은 바벨론으로 끌려가 볼모로 지내야 했던 다니엘의 곤란함과 비견할 만하다

크리스천들이 겪는 정체성의 위기
바벨론 궁정에 끌려간 다니엘(과 세 친구들)이 겪었던 신앙적 정체성의 위기는 세 가지였다. 하나는 음식 문제였는데 왕이 특별하게 하사하는 음식과 포도주를 먹어야 하는 문제였다. 특히 그들에게 이 음식이 문제가 된 것은 구약 율법에서 규정하는 유대인의 음식 규례에 어긋났기 때문일 것이다. 율법은 기름과 피를 먹지 말 것을 영원한 규례로 규정하고 있는데(3:17). 당시 바벨론의 식습관은 고기나 포도주 등을 바벨론의 마르둑이나 느보, 이쉬타르 신들에게 바치는 제사 의식을 거친 후 먹곤 했다. 그런 음식을 먹어야 하는 유대인들에게는 심각한 정체성의 위기였음이 분명하다.
그 이전에 그들은 자신들의 이름이 바뀌는 일을 겪었는데 이것도 엄청난 일이었다. 다니엘, 하나냐, 미사엘, 아사랴 등 그들의 이름 속에는 모두 하나님의 이름인 이나 가 들어 있었다. 그러나 그들의 바뀐 이름에는 모두 바벨론의 이교적 신앙이 담겨있다. 벨드사살(벨 신이여 왕을 보호하소서), 사드락(달신 아쿠의 권세), 메삭(아쿠 신과 같은 이), 아벳느고(느고 신의 종)라는 바뀐 이름이 이국에 온 그들에게 단순한 호칭의 편의성만이 아니라, 신앙을 타협하게 하기 위한 교화의 수단이 되었을 것이다. 과거에 믿음의 조상들이 이름이 바뀌면서 신앙적 변화가 있었던 것을 기억하면 이들이 겪었던 일이 결코 만만치 않았음을 알 수 있다.
아울러 그들이 배운 바벨론의 학문은 지금까지 배워온 율법과는 전혀 거리가 먼 이교적 제의와 연관된 학문이었다. 훗날 다니엘과 세 친구가 바벨론의 궁중에서 일하게 되었을 때 함께 일했던 사람들의 지위 혹은 직책들을 확인해보면 그들이 어떤 학문이나 이념으로 재교육을 받았을지 추측할 수 있다. “박수, 술객, 점장이, 술사”(2:2). 이런 사람들에게 필요한 지식이란 주술과 술법과 점성술, 마술 등과 바벨론의 종교와 철학이었을 것이다. 율법을 배우고 하나님의 뜻에 따라 살던 사람들이 이런 학문을 연구해야 한다는 사실 자체가 큰 어려움 아니었겠는가.
다니엘과 세 친구들이 겪은 정체성의 위기는 오늘 우리 크리스천 직업인들이 일터 속에서 겪는 위기와 별반 다르지 않다. 가치관이 다르고 세계관이 다른 사람들과 함께 생활하고 그들과 같은 분야에서 함께 일해야 하는 것이 그리 쉽지 않다. 물론 세상의 동료들과 같은 일을 하더라도 하나님의 나라를 세우는 분명한 목적의식을 가지고 일을 하지만 하나님을 모르는 동료들과 함께 생활하다보면 자칫 우리의 목적을 잃을 수도 있다. 따라서 우리는 그들과 함께 살고 부대끼며 일하더라도 그들과는 뭔가 다른 삶을 살아야 한다. 다니엘과 세 친구들에게서 그것을 확인할 수 있다.

격리냐 구별이냐
? 동화냐 적응이냐?
다니엘과 세 친구는 적어도 세 가지로 정체성의 위기를 경험했지만 그 중 문제를 삼은 것은 한 가지였다. 더구나 음식 문제는 그들이 누릴 권리를 포기한 것이어서 인상적이다. 자신들이 반드시 행해야 할 의무를 다하지 않은 것은 아니라는 점이다. 이교적 이름으로 바뀐 것도 수긍하고 바벨론의 학문을 배우는 것도 인정했다. 그러나 음식 문제는 그냥 넘어가지 않기로 한 것이다. 크리스천들이 일터에서 모든 문제마다 걸림돌(stumbling block)이어서는 안 된다. 세상과 격리되어 살아서는 곤란하다. 다만 세상과 구별되기는 해야 한다. 세상과는 분명히 다른 모습이어야 한다.
자신들이 먹어도 좋은 음식을 거부하기 위해 협상을 하는 자세에 있어서도 다니엘과 친구들은 남달랐다. 윗사람이 솔직하게 고백하는 실직 위기를 아랫사람의 입장에서 배려했다. 그들은 예의를 적절히 갖추었으며 시험하는 유예 기간을 두어 문제를 확인해보자고 제안했다. 만약 고기와 포도주를 먹지 않은 그들의 얼굴이 수척해지면 본래 요구받은 음식을 동료들과 동일하게 먹겠다고 했다. 그렇게 시험 기간을 두어 결국 고기와 포도주를 먹지 않아도 된다는 허락을 받았지만 결국 그들에게 돌아온 혜택은 없었다. 그들은 적어도 3년 간, 훈련받는 기간 동안에는 계속해서 기름진 음식을 먹지 못하면서 살았을 것이다.
이런 분명한 자세를 가질 때 그들은 바벨론 궁중에서 다른 소년들과 동화되지 않았다. 결국 그들은 하나님이 주신 놀라운 지혜를 얻어서 바벨론에 정치적인 영향력을 미치게 되었다. 특히 다니엘은 고레스 왕 원년까지 정치적 영향력을 행사해서 그 해에 반포된 유대인의 귀환에 큰 기여를 했다(21). 
지금 당신은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가? 현재 다니엘이 수업 받던 바벨론 궁궐과 같은 치열한 직장에서 하루하루 힘들게 일하고 있는가? 크리스천의 존재 근거를 흔드는 일이 많은 세상이지만 이런 세상과 일터에서 당신이 크리스천의 정체성을 드러내지 않으면 안 된다. 세상과 격리되어서도 안 되고 동화되어서도 안 되며 세상과 구별되어 세상 속에서 적응해나가는 지혜롭고 현명한 크리스천이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 당신도 다니엘이나 그 세 친구들과 같이 권리마저 포기하면서 하나님의 말씀에 따르기로 결심하면서 행동으로 옮길 때 하나님이 놀랍게 역사해주실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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