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럭스 웹 바이블 > 목회 > 목회자료:칼럼 > 상세
목회
목회자료:칼럼
[미션포이멘-미션칼럼시리즈 3권] 51. 선전보다 실용
운영자
54
51. 선전보다 실용


 오늘은 피알의 세상이다. 그 선전 방침인지 방법이 다양하다. 見物生心이란 말이 있다. 물건을 보면 살 마음이 생긴다. 어떤 상품이라도 그 선전에 비례해서 팔린다. 그러니 그 선전비용이 들어도 한다. 선전비용이 없다면 얼마나 값싸게 살 수도 있을 터인데 그 선전비는 결국 소비자가 부담하는 것이라 소비자의 실용 면으로는 선전비가 없어질 때 그 부담이 얼마나 경감해질 터인데 하는 생각을 해본다.

 언제 그 낭비되는 선전비 없이 살까 좀 없어지면 좋겠다. 선전 때문에 그 물건을 산다는 경우라면 그 사는 사람이 스스로 속는 것이다. 필요에 따라 내가 골라가면서 사게 되는 날이 이르러야 경제의 다른 면이 생길 것이라 본다.

 최근에 외국 많이 드나들면서 이면에는 선전할 것 없이 비행기는 실용화되었는지라 비용이 절감 되는 대로 나가는 것으로 보인다. 미국 국내 비행기에 타보면 비행기 안내하는 여승무원이 전과는 다르게 연만한 이가 많이 탑승하였고 이번 독일 비행기에 탑승하여 보니 여기는 중년들이 거의 근무하고 있다.

 한국 비행기에는 거의 처녀들로 제복이 정치하며 상냥한 이들을 탑승케 함을 본다. 전에는 미국도 한국과 같이 젊은이들이더니 이렇게 달라진다. 이런 직을 젊은이들이 응모하지 아니해서인지 달라진다. 인력부족 원인인지 노인들 주부들의 임금이 좀 저렴해서인지 생가도 하여 보았으나 이제는 비행기 선전할 때는 지나서가 아닌가 하였다.

 실용적으로 경영하게 되었다고 보아진 것이다. 선전하지 않아도 다 이용하게 된 오늘날 쓸데없는 비용은 절약하여 보자는 것으로 보인다. 각 비행기의 경쟁도 없지 않아 있으나 이는 서비스로 또 요금인하로 경쟁하게 되어 지는 듯하다. 우리나라 칼기나 아시아나도 경쟁이 심한 듯 한데 국내 요금을 인하하는 소식도 들려진다.

 이런 경영 방침으로 앞으로 어떤 상품이든지 바뀌어지면 하는 생각이 간절하다. 선전하는 비용을 지양하고 인하하는 면으로 변한다면 실용적으로 더욱 인기가 있으리라 보여진다.

 어떻게 하면 생산가가 덜 들게 원가 절하하여 생산하는 경쟁이 더욱 두드러져야 할 것이다. 후진성이 있을 수록 선전하는 경향이 더하지 않은가 사료된다.
 신문이나 TV같은데 굉장한 광고 수입으로 경영하는 시대는 지나가는 것이 실용시대에 있을 일이라고 보면서 그런 시기가 단축되어지면 한다. 엄청난 선전비를 소비자들이 다 부담하게 되니 그 이용하는 실용 면으로는 그 큰 부담을 없이하는 갈망이 있을 수밖에 없다. 상품답게 하는데도 가장 실용적이 되어야 하겠다.

 그 포장 그 갖추는 형식 의식에 막대한 투자 낭비는 대단하다. 선물하는데 포장이 있어 그 예를 갖춤이 되기도 하겠으나 한 번 쫙 찢어버리면 폐품 되는데 그 미관상 고급인 포장지 또 거기 묶은 끈 줄 부치는 모조화 이런 것들이 내용과 거의 같을 수 있기도 할 것이다.
 더 할 수도 있을지도 모른다. 이도 지양하고 테이프로 부치고 친필로 축하의 글귀 혹은 그림을 그려 보낸다. 더 정성 어릴 것이다.

 어떤 면으로 실용적으로 또 실제적으로 살도록 되어져야 할 것이라 되어지고 말 것을 예견하면서 생산자들은 여기 신경을 써야 하리라 본다.
 더욱 우리 신앙인 들은 허례허식은 솔선지양하여 버려야 할 것이다. 신앙의 겉치레 경건한 그 겉모양은 도리어 가증한 바이라 아예 멀리함이 신앙인의 삶이다. 교회당도 그 겉치레 강단의 장식도 요란하게 함이 신앙의 보탬이 되지는 못 한다. 조명도 밝히는 것으로 족하다.

 값비싼 것으로 하여야 할 이유는 없는 것이다. 교회학교 교육면에도 지금 아이들 젊은이들의 시각 청각의 만족을 위한다고 다양한 출판물도 나온다. 소그룹식 기도하기, 성경요절 외우기, 동무들 인도하기에 전력하도록 하는 일이 실제적이라고 보인다. 아무리 저들의 감각에 포커스를 맞춘다고 다양한 출판물을 내보나 거기 복음적 요소는 희석될 뿐 그런 것으로 세상에 유혹하는 매스컴의 이기주의를 따라는 못 간다.

 이제는 경건한 신앙가들이 이런 실용적 실제적 방안으로 제2세대를 길러내야 할 것이라 보인다.
 선전보다 실용적이 신앙노선에서 우선적으로 적용되어야 하겠다.


출처 - 디럭스바이블 인터내셔널 [미션 포이멘 - 미션칼럼시리즈 3권]

 
[미션포이멘-미션칼럼시리즈 3권] 52. 수속의 간소화
[미션포이멘-미션칼럼시리즈 3권] 50. 선교 한국의 긍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