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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신학 교회사 교리강해 57 「제 5장 근대 교회사 - 퓨리탄 시대의 영국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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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강 퓨리탄 시대의 영국

연구 1 청교도 운동

 17세기는 사회 경제적인 상황들의 영향을 많이 받았고, 특히 종교적 요소도 중대한 영향력을 행사하였다. 영국의 청교도운동, 독일의 30년 전쟁 그리고 프랑스의 절대왕정은 모두다 종교문제를 중심에 안고 있다. 이 사건들에서 카톨릭과 프로테스탄트가 충돌하여 서로 손실을 보는 가운데 국가주권 사상이 승리하는 결과가 나타났다. 이들 중 청교도운동은 교회가 국가의 도구가 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을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교회적 이상을 대표한다.

1. 퓨리탄 시대의 국왕들
 1) 엘리자베스 1세
 엘리자베스 여왕은 정치 종교적으로 대단히 어려운 시기에 왕이 되었다. 국민들의 신앙은 와해되어 가고 국내외 정적들의 음모가 산재해 있었다. 메리 여왕 치하에서 망명하였던 많은 이들이 철저한 개신교도가 되어 고국에 돌아왔다. 이들은 교회를 정화시키고자(purify) 하였으므로 여왕과 정면으로 부딪혔다. 청교도들은 로마적 미신을 예배에서 제거하고 규정된 성직의상에 반대하였으며, 세례시 십자가 표시하는 것을 반대하였다. 카트라이트(T.Cartwright)는 청교도 내부의 이러한 주장의 대표자요 지도자였다. 한편 성경적인 것을 당장에 실현하려고 하는 분리 주의자들도 있었는데, 주창자는 로버트 브라운(R.Brown)이었다. 그는 1581년에 독립회중교회를 세웠다. 청교도와 분리주의자를 박해하는 데 공헌한 것은 고등위원회 법정이었다. 엘리자베스는 이것을 더 발전시켜 이용하였다. 그러나 그녀의 통치 말기에는 칼빈주의가 강력한 반격을 가하여 「램버드 신조」가 출판되었다.
 2) 제임스 1세
 제임스 1세는 개신교와 카톨릭 양자의 배경을 모두 가지고 있었으므로 이 양파들은 왕에게 종교적 기대를 하였다. 그는 런던으로 가는 도중 청교도들의 요구사항을 담은 천 명의 청원서를 받지만 결국 흠정역 성경만 출판하고 말았다. 반면에 국교회가 유리한 위치에서 청교도들이 반대하던 많은 선언들과 관행들을 교회법으로 격상시키는 일련의 법을 법제화하였다. 이때도 분리주의운동이 영향을 널리 미쳤는데, 그 지도자들은 스미스, 존 로빈슨, 제이콥, 에임스 등이다. 이들로부터 현대의 회중교회주의가 유래하였다. 한편 국왕이 국회를 독단적으로 취급한 것과 30년 전쟁에서 독일 개신교도를 지원하지 않은 것 등의 정치적 이유로 청교도운동은 점점 더 성장하였다. 1620년 순례자들(Pilgrim Fathers)이 메이플라워호를 타고 대서양을 건너는 사건이 발생하였다.
 3) 크롬웰(O.Cromwell 1599-1658)
 찰스 1세의 실정으로 왕과 의회간에 전투가 시작되었을 때 크롬웰은 기병대장이 되었다. 1645년 6월 크롬웰은 네이즈비 근처에서 왕의 최후 야전부대를 섬멸하였고, 찰스 1세는 스코틀랜드에 투항하였다. 이로써 로마와 감독제를 반대하는 청교도들이 환영을 받고, 장로교 엄격파는 혐오의 대상이 되었다. 독립파들, 침례교와 종파주의자들이 압도적인 세력으로 나타났다. 찰스는 참수형을 당하였고 크롬웰은 1649년 아일랜드를 정복하고 다음해에는 스코틀랜드를 진압하였다. 크롬웰은 특정 계통의 청교도로 파악되지는 않았으나 독립파의 경향을 띠고 있었다. 종교적 자유가 허용되어 온건한 감독제의 청교도, 장로교주의자, 독립파, 침례교도들이 제도권으로 들어왔다.

2. 청교도운동이 미친 영향
 1) 교회행정
 청교도들이 군주적인 감독제를 사회적인 차별과 기독교의 성직과 일치하지 않는 것으로 비판한 것은 옳았다. 또한 성직 겸임과 성직 보유권의 폐습에 대한 그들의 비판은 바른 근거를 가지고 있다. 청교도들이 성경에서 이끌어 낸 교회 행정의 원리와 그 근거는 많은 영향을 미쳤다. 장로직과 뚜렷한 직분의 하나인 집사직을 구분한 것은 정당하였다. 교회 직원의 선택과 교회 규율의 유지도 신약 교회에 존재하였으며, 교회 구성원 자격을 성찬 참례자에게 한정시키고 교회 규율의 수단으로 성찬식 이전에 엄격한 심사를 한 것도 초대교회에 근접한 것이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제정하신 불변의 교회행정 형태가 있다는 청교도들의 가설은 논리에 맞지 않는다. 어쨌든 이들의 입장은 교회는 국가의 정책에 따라 변화되어서는 안 될 나름대로의 구조를 지녀야 한다는 것이었다.
 2) 생활에 미친 영향
 청교도들의 활동은 국가적인 삶의 모든 분야에 영향을 끼쳤다. 그들은 무엇보다도 사람들을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으로 인도하였으며, 성경으로부터 위로와 지도를 받으라고 가르쳤다. 이들의 성경 의존은 실제로 비천한 사람들의 신앙적 독립을 보장해 주었으며 무학한 사람들도 성경을 읽을 수 있었다. 성경을 신앙 생활의 권위로 확립함으로써 사고의 자유가 촉진되었고 개인적 신앙이 향상되었다. 성경에 대한 관심의 집중은 많은 사람들에게 놀란 만한 교육적 효과를 가져왔다. 그러나 한편 신약의 공백을 구약의 도덕적 교훈과 시민법으로 대치하여 안식일주의, 불관용, 미녀들의 사형집행과 같은 무리한 적용이 이루어지기 하였다.
 3) 교육과 산업에 미친 영향
 청교도들은 1662년 이후 자체 교육을 실시하여 영국의 교육과정에 많은 기여를 하였다. 이들은 대학과 문법학교들이 아직도 집착하고 있던 중세적이고 고전적인 전통에 무관심하였다. 이들은 교육과정과 교육방법에 있어서 변화에 민감하였다. 18세기의 비국교도 학교들은 비용과 품행, 지적 예리함 등에서 뛰어났다. 근대 교육은 바로 여기에서 시작되었다. 그리고 미국으로 건너간 청교도들도 교육에 심혈을 기울였다. 청교도들의 도덕적 훈련은 공업 분야에도 상당한 영향을 주었다. 절약을 강조하고 가정적인 결속을 강화함으로써 검소한 생활과 자본의 축적을 격려하였다. 또한 신중한 시간 사용과 자기 통제를 강조하여 현대 공업 경영이 의존하고 있는 규칙적 습관을 형성케 하였다. 확실히 청교도운동은 현대 자본주의의 특징인 기업정식과 공업정신을 발전시켰다.
 청교도운동은 하나의 신앙적인 사상운동으로 영국의 헌법과 정부에 그리고 영국인들의 신앙과 삶에 강력한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이제 세계가 점점 세속화되어 가는 가운데 오히려 교회가 세상을 뒤쫓는 현상이 일반화되어 가고 있다. 이러한 때에 성경에 근거한 기독교 신앙단체의 형성은 많을수록 바람직한 것이다. 기독교적 생활 형태, 기독교적 문화 형성이 시급하다.

출처 - 디럭스바이블 인터내셔널 [DTP 교리강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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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신학 교회사 교리강해 56「제 4장 종교개혁사 - 카톨릭의 반동 종교개혁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