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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아티클
성서고고학 49 「제 5장 가나안 정착 시기 - 해양민족 블레셋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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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3강 해양민족 블레셋

연구 3 애굽 왕 라메세스

 팔레스틴과 이스라엘의 역사는 애굽의 역사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애굽 왕 바로의 존칭 중에는 '라메세스'(Rameses)라는 이름을 지닌 왕이 11명에 이른다. 이것은 전형적인 애굽의 바로인 라메세스 2세를 기리기 위하여 후대의 왕들이 자신의 이름을 라메세스라 불렀기 때문이다. 특히 출애굽 시기와 해양 민족들이 출현하여 애굽과 이스라엘을 침입하였을 때의 바로도 라메세스라는 이름으로 등장한다. 그러므로 이들을 정확히 구분하고 고고학적 자료들과 역사적 사건들을 살펴봄으로써, 당시의 애굽의 정치적 상황과 이스라엘의 역사 등에 대해 연구해 보도록 한다.

 1. 라메세스 1세(B.C. 1305-1304)와 세티 1세
 라메세스 1세는 애굽의 제19왕조를 세운 왕이다. 19왕조는 이전의 왕조와는 성격을 달리하였다. 18왕조는 테베(Thebes)의 아몬(Amon) 신과 중부의 헤르모폴리스(Heliopolis)의 토트(Thoth) 신에 대한 헌신을 보여 주지만, 19왕조는 헬리오 폴리스의 레(Re)신, 북동 지방의 셋(Seth)신, 멤피스의 프타(Ptah)신 등 북쪽 지방의 신들에 대한 헌신을 보여 준다. 남쪽의 테베는 지방 행정 도시로 전락하였으며, 이제 애굽의 관심은 북쪽으로 옮겨지게 되었다. 라메세스 1세(Seti I B.C. 1342-1289년경 재위)는 애굽을 다시 강국으로 만들었다. 세티 1세는 통치 첫 해에 이미 갈릴리의 산악 지방에까지 출정하였으며, 요단강가에 있는 벧산(Bethshan)을 점령하여 기념비를 남겼다.
 가나안을 다시 점령하게 되자 당시 시리아의 패권자인 힛타이트(Hittites) 제국과 충돌하였고, 양자가 치열한 전투를 벌인 것은 아니었지만, 동등한 자격으로 조약을 맺고 바로는 오론테스(Orontes) 강변에 있는 가데스를 장악하여 승전비를 세웠다. 그는 애굽의 힉소스 왕조 이후에 북동의 델타 지역에 진출하여 거주한 최초의 왕이다. 그의 아들은 라메세스 2세이다.

 2. 라메세스 2세(B.C. 1290-1224년경 재위)와 메르넵타
 1) 라메세스 2세와 메르넵타
 라메세스 2세는 60년이 넘게 통치한 애굽의 전형적인 바로이다. 그는 무서운 군사력을 가지고 세계 제패를 꿈꾼 왕이었다. 그는 애굽의 후대 왕들에게 모범적인 왕으로 인식되어 그의 이름을 따른 왕이 11대에 이른다. 아부 심벨(Abu-Simbel)에 그를 기념하여 세운 신전은 그 장엄성으로 세계를 놀라게 한다. 여기에는 상애굽에서 델타 지역에 이르는 전애굽을 조망하는 그의 영웅적 사역이 조각되어 있다. 그는 주전 1257년경 라메세스 2세가 힛타이트의 공주와 결혼함으로 더욱 확고하게 되었다. 그러나 그의 아들 메르넵타(Merneptah)의 시대에는 국력이 약화되었으며 무정부 상태에까지 이르게 되었다.
 그러나 주전 1220년경에 테베의 메르넵타 신전에 세워진 비석(Stele of Merneptah)은 바다 사람들과 전쟁에서 이들을 지원하던 리비아의 침략 세력을 무찌른 사실과 이미 이 시기에 이스라엘이 가나안에서 강한 국가를 형성하고 있음을 말해 준다.
 2) 라메세스 2세와 출애굽 연대
 라메세스 2세는 델타 지역에 라암셋과 비돔을 건축하였다. 이때에 셈족 노예들을 사역케 하여 건축한 것으로 보인다. 이를 근거로 하여 출애굽 사건의 시대를 라메세스 2세의 통치 기간으로 보려는 학자들도 있으나(J. Bright), 대부분의 보수주의 학자들은 아멘호텝 2세(Amenhotep II B.C. 1448-1424년경 재위)의 시대에 출애굽한 것으로 본다. 고고학적 증거도 후자를 많이 지지한다.
 사실 비돔(Pithom)과 라암셋(Rameses)의 정확한 위치와 연대가 완전히 해결된 것은 아니다. 만일 라메세스 2세 때를 출애굽의 연대로 잡는다면, 그의 등극과 출애굽 사이에는 기껏 50년의 여유밖에 없다. 그러나 성경에는 고역을 해도 자손이 번성하였으며, 모세가 탄생한 후 궁전 생활 40년의 기간이 있다. 따라서 국고성을 건축케 한 라메세스 2세 때에 출애굽하였다는 것은 연도가 맞지 않는다. 정치적인 역학의 측면에서도 애굽의 초강대국임을 자부하고 있는 때에 출애굽하였다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는다.

 3. 라메세스 3세(B.C. 1195-1164년경 재위) 
 라메세스 3세는 제20왕조의 중요한 인물이다. 메디넷 하부(Medinet Habu)에 있는 암몬 신전에서 발견된 연대기에는 소위 '바다 사람들(Sea Peoples)이라고 알려진 리비아인들과 다른 민족들을 맞아 싸워 승리한 것이 기록되어 있다. 그러나 라메세스 3세 이후 왕위를 이은 왕들은 애굽을 약소국가로 전락시켰다.
 라메세스 3세의 업적을 기록한 파피루스 문서에는 애굽의 동광 산업에 대한 기록이 나타난다. 엘랏(Elath)의 북쪽 32㎞ 지점에서 애굽의 동광지가 발견되었다. 주전 15세기(투트모스 4세 시대)에서 12세기(라메세스 3-5세 시대)에 이르기까지 애굽의 바로들이 대대적으로 구리 용광로를 만들고 구리를 개발한 것이 드러났다. 애굽인들은 아라바와 미디안에 있는 미디안 족속과 네게브의 아말렉 족속도 고용하여 일을 시켰다. 이는 미디안과 아말렉이 애굽의 통제하에 있었음을 나타내는 중요한 발견이다. 라메세스 3세의 팔레스틴 정복과 벧산(Bethshean)은 중요한 관계가 있다. 벳산은 다곤과 아스다롯의 신전이 있는 곳인데, 이곳에서 라메세스 3세의 동상이 발견되었다. 벳산의 다곤 신전은 라메세스 3세를 위하여 헌정된 것으로 보아, 그는 한때 이곳을 점령하였음을 알 수 있다. 벳산의 신전에서 아마 서울의 목을 매달았을 것으로 추측된다.
 성경에는 애굽 왕 바로의 이름이 직접 나타나는 경우는 없다. 대부분이 바로라는 일반적 왕의 호칭으로 나온다. 그러나 이들을 분명히 구분할 필요가 있으며, 특히 '라메세스'라는 이름이 붙는 바로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애굽의 바로들은 라메세스 3세 이후에는 별다른 중요성을 가지고 있지 못하며, 이 사실은 주전 11세기경의 「벤 아몬의 이야기」에서도 드러난다. 「벤 아몬의 이야기」는 애굽의 문서이며 정치적인 성격의 문서임에도 불구하고 그 당시에 통치하던 바로에 대하여는 일체의 언급이 없다. 그 까닭은 주전 12,13세기에 걸쳐 팔레스틴 지방과 비옥한 초생달 지대에서 애굽 왕 라메세스 3세는 강력한 힘을 발휘하였지만 주전 11세기에 와서 그 영향력이 급격히 떨어져 역사적으로 더 이상 주목받지 못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우리는 이러한 역사적 사건들을 통해 세상의 권세와 능력은 영원하지 못하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출처 - 디럭스바이블 인터내셔널 [DTP 교리강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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