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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서고고학 47「제 5장 가나안 정착 시기 - 해양민족 블레셋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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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3강 해양민족 블레셋

연구 1 블레셋의 해외 진출

 블레셋 민족은 고대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이스라엘과 치열한 경쟁과 다툼을 벌여 온 민족이다. 그들은 본래 해양 민족으로서 애굽의 기록에 의하면 '바다 사람들'과 불려졌다. 따라서 우리가 이스라엘의 역사를 올바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이 해양민족인 블레셋을 빼놓을 수 없다.

 1. 블레셋의 해외 진출
 1) 애굽으로의 진출
 주전 12-11세기경의 애굽은 양면성을 보이고 있었다. 이 시대는 애굽의 역사적 황금기여서 외적을 물리치고 거대한 기념물을 건조했으며 호화로운 궁정을 지었으나 동시에 붕괴의 조짐이 서서히 나타나기 시작한 때이기도 하다. 이런 현상은 바로로서도 어찌할 수 없는 외부적인 요인에 의해 발생한 것이다. 얼마 전까지만 하여도 애굽과 각축을 벌였던 근동 사람들은 물러나고 그대신 위대한 헬라 시대의 서막을 알리는 사람들이 애굽에 등장하기 시작한 것이다. 주전 13-12세기경에 소아시아와 헬라 지방에서는 민족의 대이동이 시작되었다. 에트루리아인(Etrurian)이라고 생각되는 투르샤인과 티르세노이인, 시실리아인(Cyprian)이라고 생각되는 다누아인, 후에 블레셋으로 불리워지는 필리스티아인(Philistian)등 새로운 민족이 애굽의 역사상에 모습을 드러낸 것이다. 애굽인들은 이들이 어디에서 오는지를 알지 못하였고, 지중해를 건너왔다는 것만을 알고 있었기에 이들을 '바다 사람들'이라고 불렀다. 이들은 주로 발칸 반도와 흑해 연안으로부터 서서히 남쪽으로 내려와 애굽의 해안과 소아시아에 침입했고, 애굽은 이 외적을 막기에 정신이 없었다. 메르넵타(Merneptah B.C. 1224-1214년경 재위)의 통치 5년에도 바다 사람들의 침략이 있었다. 메르넵타는 그들의 침략으로부터 애굽을 보호할 수는 있었으나, 그들에게 동쪽 지중해의 통치권을 완전히 빼앗겼다. 메르넵타는 바다 사람들의 목록을 작성하여 남기고 있다. 그의 업적은 테베(Thebes)에 있는 신전에서 발견된 한 검은 비석의 비문에 나타나 있다. 이 사본은 리비아와 이스라엘을 포함한 다른 이방 나라들을 정복한 바로의 승리를 자랑하는 28줄의 문장이 포함되어 있다. 메르넵타는 선언하기를 "이스라엘이 황폐해졌고, 후르(즉 시리아)는 애굽을 위하여 과부가 되었다."고 하였다. 이 비문은 고대 유물로는 이스라엘을 언급한 첫번째의 것이며, 또 이스라엘이 주전 1220년경에 이미 팔레스틴에서 살고 있었음을 증명하는 중요한 자료이다.
 2) 라메세스 3세의 기록에 나타나는 바다 사람들
 바다 사람들의 공격은 라메세스 3세(Rameses III B.C. 1198-1166년경 재위)에 이르러서도 계속되었다. 라메세스 3세의 통치 8년, 메디넷 하부(Medinet Habu)의 신전에는 바다 사람들을 무찌른 라메세스 3세의 업적이 새겨진 글이 남아 있다. "이방 나라들이 그들의 섬에서 모반을 꾸미고 있었다. 모든 나라들은 즉각 혼란에 빠졌고 전쟁으로 인하여 뿔뿔이 흩어졌다. 저들의 무기를 대항할 수 있는 나라는 하나도 없었다. 핫티(Hatti), 코드(Code), 갈그미쉬(Carchemish), 알자와(Arzawa), 알라시야(Alashiya), 이 모든 나라들은 단번에 몰락해 버렸다. 그들이 아무르(Amurru)에 진을 치게 되자 그 백성들이 모두다 흩어져 버렸다. 이 나라들은 마치 이전에 이 땅에 존재해 있지도 않았던 것처럼 되어 버렸다. 그들의 연합군에는 블레셋과 텍켈(Teker)과 세겔 레쉬(Shekelesh)와 덴옌(Denyen)과 웨세쉬(Weshesh), 이 모든 나라들이 하나로 연합되어 있었다." "국경선에 도착했던 자들은 아무 후손도 없었다. 저들의 마음과 정신은 영원히 사라졌다. 바다 쪽으로 나갔던 자들은 강어귀에서 타는 불을 만나야 했으며 강둑에서는 그들을 나무 작살로 내리치고 있었다. 그들을 해변으로 끌고 가서는 그들을 모래 바닥에 엎드리게 한 다음, 그들을 죽여서는 시체로 죽은 시체 위를 덮었다. 그들의 배와 그들의 소유는 깊음 속으로 떨어져 버린 것 같았다." 라메세스 3세가 비록 그의 승전을 자랑하고 있지만, 그들을 소아시아의 애굽의 영향권에서 몰아낼 수는 없었다. 단지 애굽의 본토만을 더 이상 침략하지 못하게 하는 정도였고, 아시아와 애굽의 완충 지대에서 사는 것까지 막을 수는 없었다. 그 결과 애굽은 아시아에 대한 실질적인 지배권을 상실하였다. 바다 사람들은 우가릿에서부터 아스겔론까지 지중해 연안을 떼를 지어 다녔으며 라메세스 3세는 그들을 명목상 봉신으로 받아들이지 않을 수 없었다.

 2. 바다 사람들과 성경의 기록
 1) 이스라엘과 블레셋의 접촉
 애굽의 비문에 '바다의 사람들'이라고 나타난 이민족의 일부가 성경의 블레셋이라는 점에는 이의가 없다. 고고학적 분석의 결과에 의하면 이스라엘 백성은 블레셋 사람들보다 먼저 가나안 땅에 정착하였고 블레셋 사람들에게 밀려났다가 여호수아의 영도하에 블레셋을 다시 정복하였다. 여호수아가 지중해 연안을 따라 모든 민족을 다 몰아내었다는 기록(수10:40-41)은 결코 과장이 아니다. '이스라엘이 황폐하여졌다'는 메르넵타의 기록은 이스라엘이 여호수아의 영도하에 가나안에 들어간 직후의 상황을 가리키는 것으로 보인다. 이 기록에는 이스라엘이 하나의 국가가 아닌 민족으로 언급되고 있음에 유의해야 한다.
 2) 블레셋의 영역과 이스라엘과의 관계
 블레셋은 욥바 근처의 아르곤 강에서부터 가자에까지 이르는 해안 지방을 통제하였다. 해안의 주변 지역, 특히 남쪽에는 모래 언덕 지대가 펼쳐진다. 이 모래 언덕은 가자에 이르기까지 약 6㎞에 달하며, 블레셋 해안 남쪽에 있는 모래 언덕은 내륙 지방까지 연결된다. 모래 언덕의 동편에는 폭이 약 16㎞되는 비옥한 블레셋 평원이 전개된다. 블레셋인들은 이 지역에 살며 그들의 신을 경배했고 이스라엘과 관계를 맺었다. 이들은 다섯 개의 주요 도시에 살며 무역로를 통제하였다. 무역업자들이 페니키아에서 애굽으로 가거나, 이스라엘의 세펠라를 통하여 애굽으로 가려 하더라도 블레셋을 통과하여야만 했다. 따라서 이스라엘의 역사 초기에 해안으로의 길이 막히고 외국과의 통상에 어려움을 주었으며, 항상 이스라엘을 괴롭히는 존재로 성경에 나타나게 되었다.

 이스라엘의 초기 역사에 있어서 블레셋의 존재는 훨씬 위험스러웠다. 블레셋은 가나안 땅에 대한 영구적인 점령을 갈망한 백성들이었기 때문이다. 미디안, 가나안, 그외의 약탈자들은 이스라엘을 침입할 때에 그 목적이 일시적인 약탈에 있었다. 확정되니 거주지가 없는 이 호전적인 바다의 백성 블레셋인들은 왕정의 초기에 이르기까지 계속적인 전쟁을 이스라엘과 벌였다. 사사 시대의 삼손은 블레셋을 무찌른 대표적인 인물이고, 사울 왕은 일평생 블레셋과 전쟁을 벌였으나 쫓아내지 못하였다. 블레셋에 대한 결정적인 승리는 다윗 왕의 몫으로 돌아갔다(삼하21:15-22   대상18:1   대상20:4-8).

출처 - 디럭스바이블 인터내셔널 [DTP 교리강해]

기독교난제 48 「제 2장 신학난제 - 귀신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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