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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신학 교회사 교리강해 55「제 4장 종교개혁사 - 카톨릭의 반동 종교개혁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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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5강 카톨릭의 반동 종교개혁

연구 3 트렌트 회의

 기독교는 초대 교회에서 네 차례의 회의를 개최하였으며, 중세 초기에 세 차례에 걸쳐서 회의를 개최한 이래로 700여 년 동안 회의를 소집하지 않았다가 1545년부터 1563년까지 오랜 기간에 걸쳐서 회의를 개최하였다. 물론 이 회의는 기독교권 전체의 회의는 아니었다. 서로마 교회의 분열을 치유하기 위한 서로마 교회 전체의 회의였으나 내용으로는 로마 카톨릭측의 회의였다. 종교 재판소의 설립 및 예수회의 창립과 함께 트렌트 회의도 반종교개혁의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1. 회의의 청원과 소집
 1) 찰스 5세의 청원
 적어도 1세기간 로마 교황청 밖 유럽 어디서든지 로마 카톨릭의 악습을 개혁할 필요를 느낄 수 있었다. 트렌트(Trent) 회의는 독일 황제 찰스 5세의 청원을 교황 바울 3세가 받아들임으로 개최된 회의였다. 로마 카톨릭에 의하여 제19차 공의회로 간주되는 이 회의는 프로테스탄트 운동의 계속적인 성공으로 인하여 개최되었다. 찰스 황제는 트렌트 회의를 통하여 신구교가 다같이 공명할 수 있는 교리적 통일을 이루어 거기에서 오는 서구 기독교의 연합된 힘을 가지고 회교권 터키의 세력에 대항하려는 동기가 있었다. 반면에 교황은 카톨릭적인 교리 확정을 얻어 이단 박멸을 위한 종교재판의 수단으로 사용하려 하였다. 이러한 다른 생각 속에서 찰스 5세는 회의의 개최를 희망하였으나 프랑스와 1세에 의하여 반대를 받았다.
 2) 교황 바울 3세의 제의
 교황 바울 3세는 1537년에 교회회의를 만투아에서 열 것을 제의하였으나 이 회의는 소집되지 못하였다. 이 회의는 1538년 비켄차로 옮겨졌다. 그러나 찰스 5세와 프로테스탄트 교도들의 무관심으로 회의에는 불과 소수의 성직자들만이 나타났다. 라티스본에서의 회담의 실패는 바울 3세로 하여금 또 다른 교회회의를 소집하도록 박차를 가하였으나 찰스 5세와 프랑스와 1세 사이의 전쟁이 이 회집을 방해하였다. 크레피의 회의 후 1544년 11월 11일에 발표된 칙서에 의하여 새로운 교회회의의 개최가 선포되었다. 트렌트 회의는 1545년 3월 15일 개신교도들로 인해 발생한 종교적 논쟁들을 해결하고, 교회의 악습들을 개혁하며, 이슬람에 대한 십자군 발기 목적으로 그 당시 독일령으로 북이태리에 가까운 소도시 트렌트에서 소집되었다.

2. 회의의 결과
 1) 3기로 나누어진 회의
 트렌트 회의는 회의의 목적에 대한 찰스 5세와의 의견이 일치되지 못함으로 1545년 12월 까지 개최되지 못하였다. 결국 12월에 개최된 회의는 젼후 18년간 계속되었는데 3기로 나눌 수 있다. 회의가 진행되는 동안 교황은 다섯 번이나 대(代)를 바꾸었다. 개회 후 먼저 해결 방법을 콘스탄스 회의와 같이 국가수에 의하지 않고 회원수에 의해 가부를 결정키로 했으므로 교황편은 이태리인을 다수 출석시키고자 노력하여 개회시 대감독 25명이 모였으나 독일은 한 사람뿐이었다. 물론 신교파는 불참하였으며 회원의 성격이 여러 의견과 경향으로 나뉘어졌으며 어떤 회원은 신교파와 타협을 주장하는 자도 있었다. 회의의 대세를 지배한 유력한 인물 중 한 사람은 교황대리성사 세르비니(Cervini)이고 그외 두 사람은 예수종회 창립 이래 원로인 라이너와 살메론인데 그들은 교황의 신학사로 참석했다. 라이너는 교황의 내정개혁의 필요를 느꼈으나 그것을 주장하던 교황과의 충돌이 날까 우려하여 고리 문제에 주력하도록 회의를 이끌었다.
 2) 회의의 주요 내용
 회의 문제는 먼저 신앙의 표준에서부터 시작하여 원죄의 문제, 이신득의 교리 등을 논하고 세밀한 해석을 편성하였다. 그러던중 트렌트에 역병이 유행하여 이태리 의원은 이를 기회로 회의 장소를 볼로냐로 옮겼다. 이것이 1547년 3월의 일이었는데 개회로부터 이때까지를 트렌트회의 제1기라 한다. 트렌트에서 볼로냐로 옮긴 후 그곳에서 얼마간의 회의가 소집된 후에 점증되는 정치적 긴장으로 교황은 1547년 회의를 중단시켰다. 그 기간의 주요 결정 상황은 니케아-콘스탄티노플 신조의 신앙 기초 확인, 전통과 성서가 신앙의 동등한 원천으로 선언됨, 성서의 정경이 확정되었고 불가타역이 신앙문제에 있어 확실한 것으로 선언되었다. 또한 쟁점이 된 칭의 문제는 인간은 거룩하게 하는 은총에 의하여 내적으로 의롭게 되며 따라서 값 없이 주어지는 신적 도움과 연합된 후에야 선행을 할 수 있다는 것과 일곱 성사가 있다는 것, 그리고 은총은 '일의 수행을 통하여' 주어진다는 것이 선언되었다.

3. 회의의 종결
 1) 황제와 교황의 타협
 볼로냐도 이전에는 황제의 반대가 있어 분쟁이 되었는데 그때에 교황 바울 3세가 죽고 율리우스 3세(1550-1555)가 교황이 됨에 따라 황제와의 타협 정책을 취하여 1551년 5월에 다시 회의가 트렌트에서 열리게 되었다. 이를 회의의 제2기라고 한다. 이 시기에도 황제의 희망은 채워지지 않았으므로 그는 회의에 대한 열심을 잃고, 교황도 역시 회의가 뜻대로 되지 않음을 보고 2년 동안 휴회를 선언하였는데 휴회 기간은 더욱 연장되어서 10년이 되었다. 그 동안에 3대(代)가 흘러 피우스 4세(1559-1565)가 교황이 되어 있었다. 황제 찰스 5세도 1556년 퇴위하고 페르디난트 1세가 그 뒤를 이었다.
 2) 제3기 트렌트 회의
 피우스는 1560년 11월에 회의의 소집령을 발하고 1562년 1월 18일 제3기 트렌트 회의가 개회케 되어 이듬해 12월 4일에 폐회되었다. 이 회의중 페르디난트 1세는 개혁안을 제출하였으나 예수종회 창립의 원로인 라이너 및 살메론이 친히 출석하여 주도권을 장악하였으므로 대세는 비타협파의 의견대로 교리상 문제에만 치중함으로 그 결과가 철두철미하게 신교에 대하여 거절의 태도를 취한 것이다. 진리와 규율의 근거는 성경과 기록되지 않은 전설에 근거함을 분명히 밝혀 그들에게 동등한 권위를 주고 따라서 화체설, 연옥설, 성자예배, 화상과 유물에 대한 예배를 지지한 것이다. 구원의 교리에 관하여는 구원은 하나님의 은혜와 인간의 행위가 서로 합하여서 되는 것이라고 정하고 신앙은 하나님의 계시를 승인하는 것으로 교회가 가르치는 교리를 받아들이는 것이라고 규명하였다. 이러한 교리적 확정 이외에 트렌트 회의는 성직자의 자질 향상, 독신 생활 엄수를 강조하는 결정을 하고 신교 사상을 배척하기 위해 금서 목록을 작성하기도 했다. 교황은 1564년 1월 26일에 그 회의 결의를 시인하였으며 자신이 그 정당한 해석자라고 선언하고 5월부터 효력 발생을 선포하였다.

 이 트렌트 회의는 개신교도들과 카톨릭 교도들도 만족시키지 못했지만 카톨릭이 재흥하는 기반을 제공하였고 카톨릭 신앙의 경계를 설정하였다. 하지만 신앙의 핵심 사항을 정의한 것은 아니었고, 다만 교회 연합의 노력에 대한 희망을 남겨 주었다.

출처 - 디럭스바이블 인터내셔널 [DTP 교리강해]

역사신학 교회사 교리강해 56「제 4장 종교개혁사 - 카톨릭의 반동 종교개혁 4」
역사신학 교회사 교리강해 54「제 4장 종교개혁사 - 카톨릭의 반동 종교개혁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