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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아티클
기독교난제 45「제 2장 신학난제 - 종말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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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6강 종말

연구 3 천년왕국이란?

 계20:1-6에 의하면 어떤 성도들은 이 땅에서 그리스도와 함께 천 년 동안 왕노릇할 것이라고 한다. 그러나 이 구절에 대한 해석은 다양하다. 이 천년왕국이 그리스도의 재림 전이냐 재림 전이냐 재림 후냐, 또는 이 천 년이 문자적 천 년이 아닌 초림부터 재림가지를 말하느냐 하는 논의들이 계속되어 왔다. 이들은 각각 전천년설, 후천년설, 무천년설이라 불린다. 다음에서 이들 세 이론을 살펴보고 문제점을 알아보자.

1. 전천년설(Per-Millennialism)
  1) 내용
 전천년설에는 역사적 전천년설과 세대주의적 전천년설이 있다. 이 둘은 여러 가지 면에서 다른 점을 가진다. 우리는 여기서 역사절 전천년설을 다루고자 한다. 전천년주의자들은 그리스도의 재림 후 1,000년 동안 그리스도께서 이 땅에서 왕노릇하실 것이며 그 후에 최후의 상태가 도래한다고 한다. 재림의 징조들이 있고 난 후 그리스도가 재림하게 되는데 재림은 두 단계가 아닌 단일한 사건이다. 죽은 성도들이 부활하고 산 성도들은 영화롭게 변화될 것이다. 이들은 공중에서 그리스도를 영접하고 적그리스도가 죽임을 당한 뒤 그리스도께서 천년왕국을 세우실 것이다. 이때 이방인과 유대인은 서로 구별없이 왕노릇할 것이다. 천년기가 끝나면 다시 한 번 사탄의 미혹이 있고, 죽은 불신자들이 부활하여 백보좌 심판대에서 모두 심판을 받을 것이다. 이때 불신자들은 영원히 지옥에서 지내고 신자들은 새하늘과 새땅에서 영원히 살게 될 것이다.
  2) 문제점
 천년왕국은 최종 상태와는 달리 아직 죄와 죽음이 존재한다. 따라서 영화롭게 되신 그리스도와 중간기 상태 동안 하늘의 영화를 향유하던 신자들이 아직 죄와 죽음이 남아 있는 땅으로 돌아온다는 것은 불합리하게 보인다. 그리스도와 죽은 신자들의 영화는 이미 완성되었는데 이들이 불완전한 곳으로 오는 것은 타당치 못하다. 그리고 성경은 그리스도께서 그의 영광 가운데 영원하고 완전한 최종 상태를 도래시키러 온다고 말하고 있다. 전천년설의 성경 근거는 계20:1-6인데 이것은 확실하지 못한 증거 구절이다. 전천년론자에 의한 이 구절의 해석은 성경의 다른 부분들과 조화하지 못하고 오히려 반대가 된다. 전천년론에 의하면 죽은 신자들뿐 아니라 산 자들도 왕노릇한다고 하나 이 구절에는 산 자들에 대한 언급이 전혀 없다. 이 구절은 오직 부활한 신자들만이 그리스도와 함께 왕노릇할 것이라고 한다.

2. 후천년설(Post-Millennialism)
 1) 내용
 후천년설은 그리스도의 재림이 천년기 이후에 있다고 주장한다. 지구상의 모든 인류가 복음 전파를 통하여 점차 기독교인이 되어 현세대는 천년기로 들어서게 된다. 유대인과 이방인들은 다 함께 대규모로 개종하여 전세계는 그리스도의 인류를 받아들이게 될 것이다. 죄가 완전히 제거되지는 않지만 최저 상태로 감소될 것이고, 정치 경제 사회적으로 모든 상황이 개선될 것이다. 후천년론자들은 마태복음 24장의 대환란과 데살로니가후서 2장의 배도하는 일은 이미 지나간 과거라고 한다. 그리고 계20:7-10에 근거하여 그리스도가 재림하기 전에 제한적으로 악이 나타나게 될 것이라고 한다. 계20:1-6은 현재의 교회 시대 동안 사탄이 결박당하고 있는 것과 이미 죽은 신자들의 영혼이 그리스도와 함께 하늘에서 통치하는 것을 묘사하고 있다고 한다.
 2) 문제점
 마태복음 24장의 대환란과 데살로니가후서 2장의 배도에 관한 일은 후천년론자들의 주장과 같이 과거의 일이 아니다. 마24:29,30에 의하면 대환란은 재림 전에 있는 사건이고 살후2:3에 의하면 배도하는 일도 재림 전에 있을 것이라고 한다. 그리스도의 재림 전에 미래적 황금 시대가 이룩된다는 것은 하나님 광국과 악의 세력들간에 계속되는 긴장 상태를 올바로 이해하지 못한 결과이다. 여인의 자손과 뱀 자손의 적대감(창3:15), 아마겟돈 전쟁(계16:13-16), 곡과 마곡의 전쟁(계20:7-9), 가라지 비유(마13:36-43) 등은 후천년론자의 주장과 명백하게 어긋난다. 신약성서는 대환란, 최후의 배도, 적그리스도의 출현 등을 언급함으로써 세상끝날까지 악의 세력이 계속 상존할 것을 암시한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의 재림 전에 악의 완전한 제거는 하나의 환상일 뿐이다.

3. 무천년설(A-Millennialism)
 1) 내용
 무천년론자들은 계20;1-3의 사탄의 결박을 그리스도의 초림과 재림사이에 계속적으로 일어나는 것으로 보고 있다. 그리고 계20;4-6의 천년기는 이미 죽은 신자들의 영혼이 하늘에서 그리스도와 함께 현재적으로 통치하고 있는 것으로 본다. 그리스도의 재림은 이 천년기 후에 있다. 이들은 미래의 영화롭고 완전한 왕국이 새하늘과 새땅에 건설될 것을 바라보고 있다. 그리고 동시에 이들은 하나님의 왕국은 그리스도의 말씀과 성령으로 지금 이 세상 가운데 나타나고 있다고 한다. 재림 전에 복음이 모든 나라에 전파되고 적그리스도가 나타나며 대환란과 배도하는 일이 있을 것이다. 그리스도의 재림은 단일한 사건이며 이때 신자와 불신자의 부활이 있다. 그 후 산 자들의 부활이 있고 휴거가 있은 후 그리스도의 최후의 심판이 있고 휴거가 있은 후 그리스도의 최근 심판이 이루어진다. 심판에 따라 불신자들은 영원한 형벌에 처하고 신자들은 새하늘과 새땅에 영원히 거하게 된다.
 2) 문제점
 무천년설은 말세에 관한 많은 예언들을 설명하지 못한 채로 버려두는 약점을 가진다. 계20:2의 사탄의 결박을 그리스도의 십자가상의 속죄로 보고 이것이 재림까지 계속된다고 한다. 이것이 사탄의 결박이라면 계20:7의 사탄의 놓임은 그리스도의 속죄 사역을 일시적으로 무효화시키는 것이 될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타무니없는 논지이다. 무천년설은 계20:1-6의 명백한 진숙을 영해하며 지상 천년기의 실재성을 부인하나 이것은 지나친 논리 전개이다. 명확한 연수인 천 년 기간을 완전한 시기로 보는 것은 지나친 역설에 불과한 것이다.
 지금까지 우리는 천년기에 대한 3가지 이론을 살펴보았다. 이들 이론은 모두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3이론 중 어느 것을 지지하느냐 하는 것은 각 개인에게 달려 있다. 복음주의자들 사이에서도 이 천년기에 대해서는 일치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우리는 이들 중 하나를 택하되 다른 두 이론을 잘 살펴 이해하여 유익을 얻어야 할 것이다. 여기서 변함없이 중요한 사실은 그리스도께서 재림하신다는 것이며 우리는 항상 깨어서 재림을 준비해야 한다는 것이다.

출처 - 디럭스바이블 인터내셔널 [DTP 교리강해]

성서고고학 45「제 5장 가나안 정착 시기 - 가나안 정착 시기 4」
성서고고학 44「제 5장 가나안 정착 시기 - 가나안 정착 시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