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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신학 교회사 교리강해 50「제 4장 종교개혁사 - 기타 국가의 종교개혁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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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4강 기타 국가의 종교개혁

연구 3 네덜란드의 종교개혁

 네덜란드는 예로부터 종교적인 분위기가 강한 나라였다. 스페인의 섭정아래 있던 네덜란드에 루터파를 시작으로 하여 쯔빙글리파와 칼빈주의 등 개혁 사상이 유입되기 시작했고, 결국 1523년에 종교개혁 최초의 순교자로 포에스(Henry Voes)와 에쉬(John Esch)가 안트워프(Antwerp)에서 화형을 당했다. 그러나 네덜란드가 개신교 국가에 참여하게 된 것은 1581년에 이르러서야 가능했다. 이러한 발전은 쉽게 이루어진 것이 아니다. 네덜란드의 종교적 자유의 쟁취는 스페인으로부터의 국가적 독립을 위한 투쟁과 맞물려져 있다.

1. 개혁의 배경과 과정
 1) 배경
 '17개 지방'(Seventeen Provinces)으로 알려진 지역은 오늘날의 네덜란드, 벨기에, 룩셈부르크 등을 포함하고 있다. 찰스 5세는 독일의 황제로서 아버지 미남자 필립(Philip the Handsome)에게서 네덜란드를, 어머니 유안나(Juana)에게서 스페인을 상속받았다. 이때 네덜란드는 여러 도시국가들의 연합체에 불과했고 종교적, 문화적으로도 통일성을 갖추지 못했었다. 이에 찰스는 정치적, 영토적 통일을 이루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그리하여 1555년에 그의 아들 스페인의 필립 2세에게 거의 완성에 가까운 조직국가로 넘겨줄 수 있었다. 한편 네덜란드에는 이미 많은 종교 운동과 종교가들이 존재했다. 통찰력 있는 사색적인 신비주의자 얀 반 루이스브록(Jn van Ruysbroec), 그의 제자인 그루트(Gerard Groote)의 공동생활 형제회(the Brethren of Common Lot), 토마스 아 켐피스(Thomas a Kempis) 등이 네덜란드의 경건을 주도했다. 또한 종교개혁 이전의 개혁자로 요한 뿌퍼(J.Pupper)와 요한 베셀(J.Wessel)이 있고 특별히 인문주의의 왕자인 에라스무스(Erasmus)가 배출되었다.
 2) 개혁과정
 처음 유입된 것은 루터주의로 많은 루터파 서적들이 읽혀졌다. 또한 재세례파는 그 이전부터 존재했는데 특히 호프만(M.Hoffman)의 추종자들이 많았다. 그 다음으로는 쯔빙글리파와 칼빈주의가 유입되었다. 이에 대하여 찰스 5세는 개신교의 확장을 막기 위해 1522년에 종교재판소를 설치하고 개혁파 서적을 소유하거나 읽는 것을 금지하는 법령을 수 차례에 걸쳐서 선포했다. 그러나 이러한 박해와 금지에도 불구하고 네덜란드 내에서의 개혁 세력의 영향력은 점점 더 강화되었다. 필립 2세는 비밀고문단을 형성하여 개신교들을 박해했다. 이에 개신교들은 마침내 '종교의 자유'를 요구하는 시위를 벌이고, 우상 파괴론자들은 여러 도시에서 교회에 침입하여 제단을 뒤엎고 각종 신상들과 종교의 상징들을 파괴하는 등 폭력 시위까지 행했다. 필립은 오렌지의 윌리엄 공(William, Prince of Orange)에게 중재를 요청했고, 결국 개신교도들에게 교회에서의 예배의 자유를 허용했다. 그러나 필립은 자신의 약속을 어기고 1567년에 알바 공(Duke of Alba)을 시켜 스페인 군인들을 이끌고 침입하게 했다. 알바 공은 소위 '피의 위원회'(Council of Blood)라 불리는 질서확립 위원회를 세워 수많은 개신교들을 처형했다. 윌리엄은 여러번의 패전 끝에 '바다의 거지들'(Beggers of the see)을 이용하여 1576년에 윌리엄을 암살했고 윌리엄의 사역은 그의 친구인 올덴바르네벨트(Oldenbarnevelde)와 그의 아들인 모리스(Maurice)에게 전수되었다. 결국 스페인군은 이들에게 패배하고 1609년에 휴전조약을 맺었고, 1648년 웨스트팔리아(Westphalia) 조약으로 네덜란드의 독립이 공인되었으며 아울러 개신교도 자유를 얻었다.

2. 개혁의 내용
 1) 신조
 네덜란드 개신교의 신조는 1561년 가이 드 브레이(Guy de Bray)에 의해서 작성되었다. 그것을 "벨직 신조"(Belgic Confession)라 하는데 그 내용은 칼빈주의적이다. 한편 이들은 "하이델베르그 교리문답"(Heidelberg Catechism)을 자녀들의 신앙 지침서로 채택했다. 그리하여 이 두 가지 문서는 네덜란드 칼빈과 교회의 신앙 표준이 되었다.
 2) 교회조직
 네덜란드 의회는 1569년 엠던회의에서 교회의 조직으로 장로회 또는 교회회의제(Presbyterian or Conciliar)를 채택했다. 이것은 교회법원(consistories, 당회)과 노회(classic) 그리고 대회(synods)로 구성된다. 특히 여기서 교회법원이란 다른 모든 장로회처럼 교인들을 낱낱이 다스리는 법원이다. 그런데 이것은 도시 전체에 대하여 하나의 교회법원만 존재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한편 모든 연합 지방들이 인정하지 않으면 전국대회의 회집도 모일 수 없게 함으로 각 지방 나름대로의 교회 문제를 규제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고 있다.

3. 주요 인물들
 1) 오렌지 공 윌리엄(William, Prince of Orange 1533-1584)
 윌리엄은 낫소(Nassau) 백작 가 출신으로 오렌지 공국을 상속받고 찰스 5세의 총애를 받았다. 그는 일찍이 필립 2세와 네덜란드 개신교도들을 중재하는 일을 했으며, 알바(Alba) 공이 네덜란드를 침입하여 개신교들을 1년 동안 무려 18,000명이나 처형하자 그와 전투를 벌였다. 그는 수 차례에 걸친 패배에도 불구하고 결국 승리를 쟁취하여 겐트 평화조약을 맺게 했다. 그는 원래 루터파 가족 출신이었으나 여러 가지 정치적 이유로 해서 카톨릭 신앙을 갖도록 강요받았다. 그는 1555년까지 카톨릭 신자로 있었으나 1566년에는 자신의 어린 시절의 신앙으로 돌아가기를 바라며, 아우구스부르그 신앙고백에 서명할 용의가 있다고 밝혔다. 1573년에 이르러 자신이 칼빈주의자라고 공개적으로 선언했다. 이후 1584년 필립이 보낸 자객에 의해 암살되었는데, 16세기는 그보다 더 고귀한 인물을 배출하지 못했다.
 2) 가이 드 브레이(Guy de Bray 1552-1567)
 브레이는 몽(Mons) 출신으로 1544-1552년까지 영국에서 망명 생활을 하다가 프랑스와 제네바 등을 통과하여 1562년 귀국했다. 그는 1555년 자신의 신앙고백을 「깃대」(Le baton)라는 제목으로 출간했다. 또한 스트라이커(Hermann van Strijker), 빙엔(Gottfried Wingen), 사라비아(Adrien Hadrian de Saravia)의 도움을 받아 1561년에 "벨직 신앙고백"을 작성했다.

 네덜란드의 종교개혁은 참으로 많은 사람들의 순교와 박해를 통하여 성취되었다. 자유를 얻은 후 이 나라에는 라이덴 대학을 비롯하여 프라넷케르, 그로닝겐 우트레히트, 하이델베르크 대학들이 뒤를 이어 설립되어 신학사상 활동의 중심지가 되었다. 이처럼 하나님의 교회는 박해에도 불구하고 꾸준히 성장해 왔다. 초대교회가 그랬고 한국 교회 역시 그러하였다. 하나님의 백성은 고난을 두려워하지 말고 신앙을 위하여 더욱 힘차게 나아가야 한다.

출처 - 디럭스바이블 인터내셔널 [DTP 교리강해]

역사신학 교회사 교리강해 51「제 4장 종교개혁사 - 기타 국가의 종교개혁 4」
역사신학 교회사 교리강해 49「제 4장 종교개혁사 - 기타 국가의 종교개혁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