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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천신학 교회성장 교리강해 50「제 5장 성장하는 교회 - 교회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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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강 교회

연구 2 헌신적 예배

 '그러므로 형제들아 내가 하나님의 모든 자비하심으로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산 제사로 드리라 이는 너희의 드릴 예배니라 너희는 이 세대를 본받지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도록 하라'(롬12:1,2).
 우리는 예배를 통해서 하나님과 나와의 관계를 바르게 한다고 믿습니다. 교회에 가서 하나님 앞에 예배를 드리는 시간을 통해, 먼저는 지난날의 자신의 부족과 허물과 죄를 자복하고 통회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예배는 하나님 앞에서 자시를 살피는 일이고 또 한  걸음 더 나아가서는 새로운 생활을 결심하는 시간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겉치레로 그리는 예배, 남들이 드리니까 나도 드린다는 식의 예배, 형식적인 예배는 하나님께서도 원하지 않을 뿐 아니라 자신에게도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따라서 하나님은 신실한 마음과 몸으로 드리는 헌신적인 예배를 원하고 계십니다. 이러한 예배를 그리는 교회가 성장하는 교회입니다.

1. 예배의 본질과 목적
1) 예배의 본질
 교회에게 주어진 여러 가지 임무와 특권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예배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것은 생명력이 넘치는 예배를 통하여 개인에게는 의로운 삶이 이루어지고, 집단에게는 부족한 친교와 사랑의 피를 수혈하는 것이 되며, 따라서 복음 전도에 대한 용기를 얻으며 맡은 바 청지기의 직분을 감당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기독교 예배의 본질은 마로 '하나님과 그의 백성과의 대화' 또는 '예수 그리스도를 중보로 한 하나님과 사람 곧 예배자의 교제 혹은 만남'이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만남, 곧 이 교제는 자연적인 관계로 맺어진 것이 아니라 철저하게 하나님에 의해서 그리스도를 우리에게 보내심으로 가능해진 만남입니다. 즉, 중보자 예수 그리스도를 원수 된 우리에게 보내셔서 그의 피로 우리의 죄를 구속하심으로써 비로소 그같은 관계와 만남을 가능하게 하셨습니다(참조 고후5:19 롬8:7 롬11:15 엡2:16). 그러므로 예배의 본질은 바로 이같은 하나님의 크고 깊읜 은혜에 우리가 가진 모든 시간과 몸을 다하여 바침으로 응답하는 것이라 하겠습니다.
2) 예배의 목적
 예배의 본질이 그러할 때, 그러면 우리가 하나님께 모든 정성을 다하여 헌신적으로 드리는 예배의 목적은 어디에 있습니까? 세상에서 생활에 시달릴대로 시달리다가 그 무거운 심신을 이끌고 하나님께 나아와 정성으로 예배를 드리는 것은, 마치 오랫동안 사용한 힘 없는 밧데리를 다시 충전하는 것과도 같은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예배란 어쩌면 우리 자신의 평안과 안녕을 위해서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는 억지로 강요해서 우리에게 예배하라고 하시지도 않을뿐더러, 설령 그렇게 하신다고 해도 그처럼 억지로 드리는 예배는 우리 자신을 기만하고 속이는 행위일 뿐만 아니라 하나님을 욕되게 하는 행위와 다름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진정한 의미에서의 예배의 목적은 우리가 받은 바 은혜에 대한 감사와 찬양으로 드리는 시간, 몸, 그리고 물질을 헌신함으로써 이같은 예배의 제행위를 통하여 그리스도인 자신들이 변화될 뿐 아니라, 그 밖에 많은 사람들을 그리스도께로 인도하여 세계 속에서 그분을 증거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같은 예배의 본질과 목적을 간직하고 헌신적으로 예배를 드리는 교회가 성장할 것임은 두말할 나위가 없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형제들아 내가 하나님의 자비하심으로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 몸을 하나님의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제사로 드리라'(롬12:1)고 한 것이 바로 오늘 본문 말씀입니다.

2. 예배를 드리는 자세와 생활
1) 예배의 자세
 초대교회의 예배의 요소는 사도의 가르침, 즉 설교와 권면과 기도, 떡을 떼는 것이 있었습니다(참조;행2:46). 그 후 시편을 노래하고 찬송을 부르는 것이 첨가되었고(참조;골3:16) 신앙고백이 있었습니다(참조;빌2:11). 그리고 헌금하는 일이 있었고(참조;고전16:2) 또한 축도와 송영 등이 있었습니다(침조;고후13:13).
 그렇다면, 그같은 예배를 드리는 우리는 모든 그리스도인의 자세는 어떠해야 할까요? 그것은 먼저 우리의 마음을 바르게 하는 것입니다. 예배를 드릴 때 우리는 먼저 하나님이 여기에 살아 계시며 우리의 예배를 받으신다는 것을 진심으로 믿고 나의 전인격을 드려야 합니다. 요컨대, 모든 잡념을 떨쳐 버리고 오직 예배에만 집중해야 한다는 말입니다. 또한 우리가 설교를 들을 때에는 목마른 사슴이 시냇물을 찾듯이 갈급한 심정으로 들어야 합니다. 그렇게 할 때 비로소 우리는 설교 시간에 전해지는 하나님의 말씀에 비추어 나를 되돌아 보고, 죄를 인정하고 회개함으로써 용서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같은 자세로 예배 드리는 교회가 성장합니다. 그러므로 하나님께 예배 드릴 때 감사와 찬양으로 온전히 바칠 수 있어야 합니다.
2) 예배와 생활
 예배가 예배당 안에서의 예배로만 끝난다면 그것은 진정한 의미에서 반쪽 예배밖에는 되지 않습니다. 그런데 반쪽은 아무짝에도 쓸모가 없어 믿지 않는 세상 사람들에게 비웃음거리밖에는 안 됩니다. 교회에 나오면 누구보다도 상냥하고 공손하며 누구보다도 성경에 대해서 많이 알고 헌금을 많이 하지만, 교회를 나가면 언제 그랬느냐 싶을 정도로 전혀 다른 사람이 되는 그리스도인의 예배가 바로 그렇습니다. 요컨대, 예배가 때때로 사회적인 봉사(Service)란 의미로 사용되고 있는 것도 이처럼 일상 속에서 우리들의 전(全) 삶을 통하여 하나님께로 예배 드리고 생활로 그것을 실천하는 것을 뜻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예배는 달력처럼 혹은 문패처럼 걸어 놓는 것이 아니라 일상생활과 일치될 때, 즉 교회 안의 예배와 세계 속의 예배가 통일될 때 완전한 예배가 됨을 알아야 할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거룩한 산제사이며 교회를 성장시키는 예배인 것입니다.             

3. 헌신적인 예배는 헌신적인 삶과 통함 
 그러므로 자기가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바 은혜에 감사와 찬양으로 모든 것을 아낌없이 바치는 예배는 가진 것을 세상에서 더 가지지 못한 사람들과 즐거운 마음으로 나누는 삶과 같습니다. 그러므로 '주께서 구원받는 사람을 날마다 더하게 하시니라'(행2:47).

출처 - 디럭스바이블 인터내셔널 [DTP 교리강해]

실천신학 교회성장 교리강해 51「제 5장 성장하는 교회 - 교회 3」
실천신학 교회성장 교리강해 49「제 5장 성장하는 교회 - 교회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