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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설교
[창세기 강해 68] <피의 제사 6 : 피의 복음>
이용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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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음> (4:25-26)
    아담은 에덴동산에서 범죄한 후에 하나님으로부터 피의 복음에 대하여 최초로 듣게 되었습니다. 이 피의 복음은 여자의 후손이 대속제물이 되어 죄인을 위해 피를 흘리고 죽게 되면 믿는 자는 하나님으로부터 죄사함을 받고 의를 얻게 된다는 것이었습니다.
아담이 범죄한 후에 하나님께서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열매는 먹지 말라 먹는 날에는 반드시 죽으리라하신 말씀이 기억이 나서 하나님이 두려워 동산의 나무사이에 숨어 떨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하나님께서 아담을 부르신 후에 여자의 후손이 뱀의 후손의 머리를 상하게 하리라는 복음을 전해 주셨습니다. 아담은 이 복음을 듣고, 여자의 후손이 오시면 그리고 뱀의 머리를 상하게 하면, 자신이 죽지 않으리라고 믿었습니다. 그 때까지만 해도 아내의 이름이 없었는데, 아담은 하나님으로부터 여자의 후손을 보내 주신다는 말씀을 믿고, 이제 여자의 후손으로 말미암아 자신과 아내는 결코 죽지 않을 것이라는 것을 확신하고 아내의 이름을 하와라 지어 불렀습니다. 아내의 이름인 하와의 뜻은 산자의 어미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아담이 생각하기를 자신은 여자의 후손을 믿음으로 죽지 않고 살게 될 것이기 때문에 아내로부터 자녀를 낳으면, 그 자녀들이 자신처럼 여자의 후손을 믿게 될 것이고, 그러면 하나님으로부터 죄사함을 받게 될 것이며, 또한 자신의 자녀들이 하나님을 섬기게 될 것을 미리 알고, 자신의 아내가 산자의 어미가 될 것을 알았습니다. 아담이 아내의 이름을 하와라 짓고 아내를 하와, 하와하고 부르는 것을 들으신 하나님께서, 범죄한 아담이 여자의 후손을 믿은 것을 아시고, 아담이 입고 있던 무화과 잎으로 만든 치마를 벗기시고 한마리 짐승, 즉 어린양을 잡으시고 손수 가죽옷을 입혀 주심으로 수치스러워 하는 부분을 가려 주셨습니다. 하나님께서 어린양을 손수 잡아 피를 흘리게 하시고 가죽옷을 입혀 주신 것은, 구원에 있어서는 인간의 노력(무화과 잎의 치마)이 아닌, 전적인 하나님의 은혜로 되는 것임을 계시하신 것입니다. 가죽옷은 여자의 후손을 믿은 결과로 주어지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장차 예수그리스도께서 하나님의 어린양, 즉 대속제물인 여자의 후손으로 오셔서 십자가에 죽으시면, 믿는 자들에게 죄사함과 함께 의롭다 칭해 주실 것을 에덴동산에 계시해 놓으셨습니다.
    아담은 최초로 창조되었고 최초로 선악과의 율법을 받았으며, 최초로 범죄하였고, 최초로 여자의 후손에 대한 복음을 들었으며, 또한 최초로 그 복음을 믿은 자가 되었고, 최초로 하나님께 가죽옷을 입음으로 의롭다함을 받게 되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아담으로 말미암아 인류가 타락할 것을 창세전부터 아시고 여자의 후손인 그리스도를 예비하셨습니다. 그리고 아담이 범죄하자 구원의 진리에 대하여 아담에게 아니, 모든 인류에게 시청각으로 죄사함의 비밀과, 구원의 영적원리를 선포하셨습니다.
    누구든지 여자의 후손을 믿으면, 그리고 어린양이 피를 흘리면, 죄사함과 구원을 받고 의인이 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아담은 에덴동산에서 나온 후에 이 피의 복음을 믿고 자신에게 가죽옷을 남기고 죽은 짐승, 즉 어린양과 기름으로 제사를 드리며 하나님을 섬기며 살았습니다. 그 증거가 4장에 나오는 아벨의 제사입니다. 아벨은 양치는 자가 되어 믿음으로 하나님께 어린양과 그 기름으로 제사를 드림으로 하나님께서 열납하시고 의롭다고 하신 것입니다(11:4). 어린양과 기름으로 드렸다는 것은 피의 제사를 의미합니다. 또한 아담이 여자의 후손을 믿고 피의 제사를 드렸다는 또 하나의 이유는아담은 여자의 후손이 뱀의 머리를 상하게 하리라는 복음을 듣고, 여자에게서 자녀들을 낳게 되면 그 중에 여자의 후손이 와서 자신의 죄의 문제를 해결하리라는 것을 믿고 여자의 후손을 기다리며 살았습니다. 왜냐하면 아담과 하와가 첫 아들을 낳고 그 이름을 가인이라고 지었기 때문입니다.  
    가인이라는 이름의 의미는 얻었다입니다. 물론 자녀를 얻었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아담이 여자의 후손이라는 복음을 듣고 당시에 여자는 자신의 아내인 하와 한 사람 밖에 없었습니다. 그래서 자신의 아내에게서 자녀를 낳으면 그가 바로 여자의 후손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여자의 후손을 얻었다는 의미로 기뻐하며 가인이라고 부른 것입니다. 그런데 가인이 자라면서 하는 행동을 볼 때 여자의 후손, 즉 구세주가 아니라는 것을 알고 실망을 하였습니다. 그래서 동생이 낳자 그 이름을 아벨허무하다고 지어 부르며 살았습니다. 그러나 에덴동산에서 하나님께서 자신을 위해 가죽옷을 지어 입혀 주신 것을 생각하고 계속하여 하나님께 피의 제사를 드리며 살면서 가인과 아벨에게 여자의 후손을 기다리는 신앙과 어린양으로 피의 제사를 드려서 하나님을 섬겨야 하는 것을 가르쳐 주었습니다.
   그런데 하나님께서 아벨이 드린 피의 제사는 열납하시고 자신이 드린 곡물의 제사는 받지 않자 가인이 동생 아벨을 시기하여 죽이게 되었고, 하나님께서는 다시 셋이라는 아들을 주셨습니다. 셋이 성장하여 결혼을 하고 에노스를 낳았을 때, 사람들이 여호와의 이름을 불렀다고 했습니다. 아담은 하나님께서 아벨 대신 주신 셋에게도 가인과 아벨에게 피의 복음에 대하여 전해 준 것처럼, 동일하게 제사를 드리며 알려 주었을 것은 당연합니다.
가인은 아담이 전해 준 에덴동산의 사건들과 여자의 후손과 가죽옷에 대한 피의 복음을 믿지 않고 자신의 방법과 노력으로 땅의 소산으로 하나님께 정성을 다하여 제사를 드렸습니다. 그러나 아벨과 셋은 아담이 전해 준 여자의 후손과 어린양으로 피의 제사를 드려야 하나님으로부터 죄사함을 받고 의롭게 된다는 복음을 믿고 피의 제사를 드렸습니다.
셋이 에노스를 낳았을 때, 사람들이 여호와의 이름을 불렀다고 하였습니다(4:25-26).
   여호와의 이름을 불렀다는 것은 단을 쌓고 하나님께 제사를 드렸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에노스를 낳았을 때, 아담으로부터 피의 복음을 전해 들은 많은 사람들이 하나님께 돌단을 쌓고 어린양으로 피의 제사를 드리며 하나님을 섬기는 무리들이 생겨났음을 의미합니다.
셋의 후손들은 아담이 전해 준 피의 복음을 믿고 하나님께 제사를 드린 하나님의 아들들입니다. 아담은 930년을 살면서 자녀를 낳았다고 했습니다. 아담은 창조될 때부터 성인이었고 죽는 날까지 자녀를 낳은 사람입니다. 아담은 노아의 아버지 라멕이 열 살 때까지 살았습니다. 당연히 아담은 죽는 날까지 에덴동산에서 하나님께 받은 여자의 후손과 어린양으로 하나님께 제사를 드려야 하는 피의 복음을 전하며 살았을 것입니다.
모든 인류는 아담의 자손이므로, 죄인의 자손이고, 동시에 피의 복음을 물려 받은 자손들입니다.
  
누구든지 에덴동산에 계시된 여자의 후손과 어린양의 피의 복음을 믿는 자는 죄사함과 구원과 의롭다함을 받게 됩니니다. 구약은 그림자와 모형과 예표입니다. 여자의 후손과 어린양은 장차 오실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그리스도였습니다. 예수님은 남자의 후손이 아닌 이 세상에 유일한 여자의 후손이신 분이십니다. 남자에게서 아담의 죄성을 물려 받지 않은 순수한 피를 가지신 분이시기 때문에 인류의 모든 죄를 대신하여 십자가에서 하나님의 심판을 받고 피를 흘리고 죽으셨습니다. 누구든지 십자가에서 피흘려 죽으신 예수그리스도를 믿는 자들은 하나님으로부터 죄사함과 구원과 의롭다함을 받고 천국에서 영생하게 됩니다. 여러분 모두 아담과 아벨과 셋처럼 여자의 후손이신 예수그리스도께서 화목제물과 대속제물로 하나님이 보내신 어린양이시라는 것을 믿고 죄사함의 은총을 받고 의인이 되어 천국에서 부활하신 주님과 함께 영생하며 안식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출애굽기 20] <율법과 복음의 관계>
[출애굽기 19 ] <율법의 완성자 예수그리스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