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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신학 교회사 교리강해 49「제 4장 종교개혁사 - 기타 국가의 종교개혁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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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4강 기타 국가의 종교개혁

연구 2 스코틀랜드의 종교개혁

 스코틀랜드의 종교개혁은 전체적인 개혁의 흐름에 비해 매우 늦게 시작되었다. 일반적으로 스코틀랜드의 개혁이 시작된 해를 1560년으로 잡는다. 이것은 루터가 개혁을 부르짖은 지 40년이나 지난 뒤이며, 영국이 로마 카톨릭과의 단절을 선언한 지 30여 년이 지난 뒤인 것이다. 스코틀랜드의 종교개혁은 물론 종교적으로 중요성을 가지지만, 정치적인 상황 가운데서 이해되어져야 한다. 이미 수장령을 발표하여 카톨릭을 떠난 영국과 카톨릭 국가인 프랑스 사이에서 어느 편을 택하는 가 하는 것이 관심의 초점이 되었던 거이다. 그러므로 스코틀랜드의 움직임은 영국 및 전 유럽의 역사에 있어서 중대한 의미를 갖는다.

1. 개혁의 배경과 과정
 1) 배경
 역사적으로 스코틀랜드와 영국은 감정적으로 대립해 왔었다. 14세기 초에 두 나라가 합병된 적도 있었으나, 에드워드 1세가 죽자(1307년) 로버트 브루스(R.Bruce)가 독립운동을 통하여 승리를 쟁취하고 독립국을 이루었다. 이 당시에 영국과 프랑스는 계속 분쟁하고 있었고 특히 1322년부터는 소위 100년 전쟁을 치루고 있었다. 이에 프랑스는 스코틀랜드와 연합하여 영국에 압력을 가했다. 스코틀랜드와 프랑스는 통혼(通婚)을 통하여 친선관계를 유지했고, 이러한 관계는 스코틀랜드의 종교개혁에 장애를 일으킴과 동시에 칼빈사상의 유입을 가져왔다. 스코틀랜드의 3대 대학(St.Andrews, 1413; Glasgow, 1451; Aberdeen, 1494년 창설)이 세워지기 전, 이 나라의 학생들은 영국의 옥스퍼드 대학에서 공부했다. 그런데 이때 옥스퍼드에는 위클리프의 사상이 풍미하였으므로 그 사상이 스코틀랜드에 유입되었다. 또 독일에 유학하고 돌아오는 학생들은 루터와 다른 개혁자들의 사상과 저서를 유입해 들어왔다.
 2) 과정
 당시 프랑스와 친선관계를 가지고 있던 스코틀랜드는 카톨릭적 성향이 강했기 때문에, 이와 같은 현상을 그냥 둘 수 없었다. 그래서 국회는 1525년에 루터의 서적이 반입되는 것을 금지하는 범을 만들었다. 그러나 이러한 서적들은 계속해서 반입되었고, 1526년에는 틴데일(W.Tyndale 1484-1535)의 영어 번역성경이 출판되었다. 개신교에 대한 정부의 박해는 계속되어서 1528년에는 스코틀랜드 종교개혁의 선구자인 헤밀톤(Patrick Hamilton 1503-1528)이, 1546년에는 위샤트(George Wishart 1512-1546)가 화형 당했다. 그러던 중 1557년 겨울에 개신교를 따르는 귀족들이 프로테스탄트 동맹을 결성하고 제네바에 망명해 있는 낙스(John Knox, 1515-1572)를 초청했다. 1560년대에 세속적인 성직자들의 무지와 횡포에 대한 백성들의 반발이 이러한 분위기를 만들어 낸 것이다. 프랑스와의 분쟁이 1560년의 에딘버러 조약으로 종식되고 스코틀랜드의 종교개혁은 더욱 확고하게 되었다. 이때 "스코틀랜드 신앙고백서"가 작성되었다. 그런데 낙스와 귀족들간에 갈등이 생기자, 귀족들은 메리 여왕(Mary, Queen of Scots)을 귀국시켰다. 이때 스코틀랜드에는 이미 칼빈주의에 기초한 장로교회의 조직이 법제화되어 있었다. 메리는 초기에는 유화적인 정책을 취하다가 곧 신교도에 대한 강경책을 고수했다. 낙스와의 투쟁 끝에 그녀는 1567년에 영국으로 추방되어 1572년 사형 당했다.

2. 특징 및 성향
 1) 특징
스코틀랜드 종교개혁이 가지는 특징은 다음과 같다. ① 스코틀랜드의 종교개혁은 비록 늦은 시기에 시작되었으나 매우 빠른 속도로 진행되었다. 스코틀랜드에 개혁교회의 기초가 놓여진 것은 낙스가 귀국한 지 불과 1년이 지나서였다. 이에 대하여는 칼빈도 놀라움과 축하의 편지를 보냈던 것이다. ② 일반적인 사상과 입장은 칼빈주의와 일치했으나 교회 조직에 있어서 차이가 있다. 스코틀랜드의 교회는 후대의 장로교회와 유사한 조직을 가지고 있다. 각 개교회에는 목사와 장로, 그리고 집사가 있고, 거기에 더하여 감독자와 낭독자가 있었다. 감독자는 지방을 순회하여 교회의 일을 시찰하고 감독한다. 낭독자(독경사)는 목사 후보생으로 기도서와 성경을 읽는 일을 했다.
 2) 성향
 낙스를 비롯한 6명(J.Knox, J.Row, J.Willock, J.Spottishwoode, J.Douglas, J.Winram)은 1560년에 "스코틀랜드 신앙고백서"를 작성하여 채택했다. 이것은 칼빈주의적 성향을 가지고 있는바, 이신득의, 만인제사장, 성경의 권위, 하나님의 주권 등을 강조하고 있다. 한편 스코틀랜드의 개혁은 철저하면서도 수용범위가 매우 넓었다.

3. 주요 개혁자들
 1) 패트릭 헤밀톤().Hamilton 1503-1528)
 헤밀톤은 유명한 가문의 출신으로 파리와 루벵(Louvain)에서 수학했고, 마르부르그(Marburg)에서도 공부했다. 그는 여기서 루터의 개혁 사상에 감화되어 스코틀랜드 개혁의 선구자가 되었으며, 귀국하자마자 공공연히 복음을 전파했다. 그가 이단을 주장하는 자로서 소환되자 독일로 피신해 있다가 1527년에 다시 귀국하여 복음을 전했다. 그러나 곧 체포되어 1528년 화형당했다.
 2) 조지 위샤트(G.Wishart 1512-1546)
 위샤트는 몬트로우즈(Montrouse)에 있는 학교의 선생으로 헬라어 신약성경을 연구하다가 개혁자가 되었다. 그는 런디와 그의 지역에서 복음 설교를 행했다. 1538년에 박해를 피하여 대륙으로 건너갔다가 1543년 다시 귀국하여 설교를 계속했으나 1546년에 체포되어 화형되었다. 그는 낙스의 스승이기도 하였다.
 3) 존 낙스(J.Knox 1515-1572)
 낙스의 출생 연도는 1505년과 1515년의 2가지 주장이 있다. 그는 하딩톤(Hadington)에서 태어났는데 그의 가정은 빈농(貧農) 집안이었다. 그는 글레스고우 대학과 파리의 소르본느 대학에서 공부했고 1545년부터 위샤트를 만나 개혁운동에 참여했으며, 성앤드류 전투에 참가했다가 패배하는 바람에 프랑스의 포로가 되어 19개월간 갤리(galley)선의 노예로 있었다. 영국의 중재로 에드워드 6세 때 궁중목사로 있다가 메리가 즉위하자, 제네바로 망명하여 칼빈을 만났다. 1559년 조국 귀족들의 요청으로 귀국한 그는 개혁운동을 벌여 1년 뒤 신교를 스코틀랜드의 국교로 인정하게 했다. 그는 칼빈주의에 입각하여 철저한 개혁을 수행하여 장로교회의 조직을 법제화했다.
 낙슨는 스코틀랜드 종교개혁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인물이며, 그의 사람을 두려워하지 않는 마음이 스코틀랜드의 개혁을 철저하게 수행하도록 했다. 오늘날에도 낙스처럼 하나님만을 바라며 사람을 두려워하지 않는 사람이 필요하다. 그런 사람만이 하나님의 일을 철저히 수행할 수 있는 것이다.

출처 - 디럭스바이블 인터내셔널 [DTP 교리강해]

역사신학 교회사 교리강해 50「제 4장 종교개혁사 - 기타 국가의 종교개혁 3」
역사신학 교회사 교리강해 48「제 4장 종교개혁사 - 기타 국가의 종교개혁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