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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학
논문/아티클
기독교난제 27「제 2장 신학난제 - 인간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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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강 인간

연구 3 예정론과 인간의 책임의 관계는? (엡 1:4-5)

 예정론은 구원론에서 다루어지기도 하고(J.Calvin)신론에서 다루어지기도 한다. '예정'이라는 것은 엡1:4,5에 있는 것처럼 창세 전에 하나님께서 구원받을 자를 은혜로 선택하셨다는 교리이다. 이 교리는 역사적으로 치열한 주제가 되어 왔다. 현재에도 많은 사람들이 예정론에 대하여 많은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그 질문들은 이미 구원받을 자를 선택해 놓으셨다면 인간은 하나의 꼭두각시로 전락하는 것은 아닌가? 인간의 구원이 하나님의 은혜에 달려 있다면 인간의 행위는 구원에 어떠한 기여도 할 수 없는가? 하는 것들이다.

1. 예정론
 1) 이중 예정
 이중 예정이란 하나님께서 창조 이전에 어떤 사람들은 구원과 영원한 생명으로 예정하셨으며, 또 다른 사람들은 저주와 죽음으로 예정하셨다는 것이다. 이것은 전통적으로 '절대적 예정'이라 하여 교회에서 받아들인 신학이었다. 칼빈은 「기독교강요」에서 이중 예정을 잘 설명하고 있다. 하나님의 구원 예정은 선택된 자들과의 관련에 있어서 인간에게 아무 공적이 없으며 인간의 자격에 조금도 의존하지 않는 하나님의 자비와 은혜에 근거되어 있다.
 한편 저주에 넘겨지는 사람들에게 그는 그의 의롭고 취소할 수 없으며 파악할 수 없는 심판에 따라 생명의 길을 막아버린다. 그러나 이러한 이중 예정는 현재 많은 신학자들의 반대에직면하고 있다(W.Elert, E.Brunner, P.Althaus. G.Ebeling, P.Tillich).
 2) 삼위일체적 예정
 이중 예정의 반대자들은 다음과 같이 주장한다. 예정이란 하나님이 예수그리스도 안에서 인간의 모든 죄의 짐을 담당하시고 인간을 구원과 생명으로 선택하고자 결정하신 사건인 은혜의 선택을 뜻한다. 성부는 그의 아들을 십자가의 고난에 내어 주기로 결정하고 성령은 성부와 성자의 하나님이 조금도 손상되지 않고, 오히려 더 영광스럽게 되며 삼위일체 되신 하나님의 역사를 완성시킬 것을 결정한다.
 따라서 예정은 단순히 절대자 하나님과 인간 사이에 직접 일어난 일이 아니라 먼저 삼위일체되신 하나님의 내적 존재 속에서 일어난 세 인격 상호간의 사건이다. 삼위일체되신 하나님의 선택에 있어서 어떤 사람들을 버리는 일은 결코 있을 수 없다. 모든 인간과 피조물은 오직 구원으로 선택하였을 뿐이다.
 3) 문제점
 이들이 주장하는 이중 예정의 문제점은 다음과 같다. 이중 예정은 하나님은 사랑이시라는 원리에 모순되고 하나님은 모든 인간이 회개하기를 참고 기다린다는 성경과 배치된다(전경연). 전통적인 이중 예정설은 모든 것을 총괄하는 하나님의 은혜 의지에 대한 복음의 명제와 모순된다(P.Althaus). 전통적 예정론 때문에 복음에 그물이 쳐져서 복음이 그 속에서 질식할 수밖에 없다. 예정론으로 인해 하나님의 전구원 사역은 복음에 증언된 그 보편성을 박탈당하기 때문이다(W.Elert). 그러나 한편 삼위일체적 예정은 '만인구원설'로 흐르기 쉽다. 모든 사람에 대한 하나님의 구원 예정이 만인구원설을 뜻한다면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을 전할 필요도 없는 것이다. 이중 예정은 하나님의 사랑에 배치되고 만인 구원론은 하나님의 거룩함과 일치되지 않는다(E.Brunner).

2. 예정과 인간 행위의 관계
 1) 단독행위설
 바울은 인간의 구원을 하나님이 예정해 놓았다고 하며(엡1:4,5), 동시에 인간의 믿음을 통하여 구원을 받는다고 한다. 그러나 성경에 의하면 인간의 행위인 믿음조차도 하나님의 은혜요 예정에 포함된 것이다. 믿음이란 하나님의 구원에 대한 응답이요 복종이다. 그것은 분명히 우리 인간이 자신의 결정으로부터 행하는 행위이다.
 따라서 믿음을 하나님의 예정과 관계없는 인간의 자기 행위로 생각하기 쉽다. 그러나 만일 믿음이 인간의 행위라면 인간은 자기 행위로 구원을 받는 것이 된다. 그렇게 되면 하나님의 예정과 은혜의 선택은 불가능한 것이 되고 만다.
 2) 공동행위설
 인간의 구원이 하나님의 예정과 은혜로 이루어진다고 하여 인간의 행위가 전혀 불필요한 것은 아니다. 구원은 하나님께서 예정하신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인간 없이, 인간의 결정과 행위 없이 이루어지지 않는다. 하나님의 결정을 믿고 받아들일 때, 인간이 죄의 길에서 하나님의 길로 돌아올 때 이 가능성은 실현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 그것은 여전히 가능성으로 남게 된다. 인간은 구원의 복음을 거절할 의지의 자유를 가진다. 이 자유가 부인된다면 인간은 자기의 행위에 책임을 질 수 없고 비인격적 존재가 되고 말 것이다. 인간의 자유로운 의지와 결단 없는 구원은 존재하지 않는다.
 3) 하나님의 예정과 인간의 책임
 우리는 위의 두 견해 중 하나만을 강조할 수 없다. 하나님의 예정과 은혜로운 선택만 강조하면 인간의 책임은 추궁될 수 없게 된다. 그러나 인간의 자유 의지와 행위만을 강조하면 하나님의 예정 교리와 은혜로운 선택은 설 곳을 잃게 된다.
 기독교 신앙은 하나님이 예정과 인간의 행위를 서로 대립시키지 않고 둘을 함께 포함하고 하나님의 예정과 선택은 인간의 행위를 포괄하고 그것을 가능하게 하며, 인간의 행위는 그 원인과 근거를 하나님의 예정과 선택에서 찾는다. 그리스도인은 자신의 행위를 자기의 업적으로 생각지 않고 오히려 창세전에 자기를 택하신 하나님의 은혜로 돌린다. 하나님의 예정은 인간의 행위와 결단을 배제하지 않는다. 인간의 결단은 하나님께서 성령을 통하여 그에게 그 일을 하고자 하는 마음과 힘을 주시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예정론과 그 문제점 그리고 하나님의 예정과 인간 행위의 관계를 서술 하였다. 결론적으로, 하나님의 예정과 인간의 행위는 서로 대립되지 않는다. 물론 이 두 가지를 어떻게 조화시킬 것인지에 대해서는 분명하고 확실한 답이 나와 있지 않다. 우리는 다만 성경이 이 두 가지를 분명하게 언급하고 있음을 인정하고 또한 인간 이성으로 이해할 수 없는 부분이 있음도 인정해야 한다. 창세 전에 하나님께서 구원할 자를 그 자신의 기쁘신 뜻대로 선택하였다는 사실은 인간을 무책임하고 비도덕적인 자로 만들지 않는다. 예정된 자는 더욱 열심히 하나님을 섬기며 일하는 것이다.

주제관주

1. 칼빈주의 예정론
 칼빈은 예정을 다음과 같이 정의했다. "예정이란 하나님의 영원한 결정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각 사람에게 일어나도록 원하는 바를 하나님 자신이 결정하시는 것이다. 모든 사람들은 모두 동등하거나 같은 조건하에 창조된 것이 아니며, 어떤 사람은 영생으로, 어떤 사람은 영벌로 이미 정해진 것이다"(이러한 논리에 입각하여 칼빈은 하나님의 예지에 대해서도 그가 그러한 일들이 일어나도록 정하셨으므로 아시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이처럼 칼빈은 하나님의 예정을 인류의 구원과 멸망에까지 관계한 주권적인 역사라고 주장하였다. 이러한 견해는 그의 후계자인 베자(Beza)에 의해 더욱 강경화 되었다. 베자의 말에 의하면 인류는 창세 이전에 벌써 타락이 결정되어 있었다. 어떤 사람은 영원한 생명을 즐기도록 선택되었으며 어떤 사람들은 영원한 형벌에 처해지도록 정해진 것이다, 이것이 선택과 유기인 것이다.

2. 웨슬리-알미니안의 예지 예정
 훼슬리-알미니안주의자들은 칼빈주의적 예정론을 반대한다. 대체로 이들은 하나님의 전지하심과 과거, 현재, 미래에 대한 그의 완전하신 지식을 근거한 예지 예정을 믿는다. 웨슬리-알미니안이 주장하는 장래에 대한 하나님의 예지 하심이란 하나님의 그 피조물에 대한 단순한 지식이 아니라, 만일 그의 피조물들이 자유로운 선택하에서 달리 선택했으면 그로 인해 달리 발생할 수도 있는 모든 가능성들에 대해서까지도 완전무결하게 아는 지식이다. 따라서 훼슬리-알미니안주의에 있어서의 예정은 하나님이 미리 그 가능성들을 아시고 준비하신 프로그램인 것이다.

3. 칼빈주의와 알미니안주의의 비교
 1) 칼빈주의의 강조점
 칼빈주의는 종교개혁의 와중에 그 사상적 기반이 형성되었다. 따라서 종교개혁에 있어서의 3대 슬로건의 하나인 '오직 은혜'라는 신념과 인간은 전적으로 타락했으므로 자력으로는 결코구원을 이룰 수 없다는 전적 타락관은 칼빈주의 예정론에 있어 그 뿌리가 된다. 칼빈주의자들의 논리에 의하면 구원은 결코 인간의 노력으로 되어질 수 없다. 단지 하나님의 은혜로 있어질 뿐이다. 그러므로 순수한 은혜로 구원을 입는 방법은 하나님의 절대적인 예정과 그의 의지에 달린 것일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2) 칼빈주의의 약점
 ① 모든 죄가 하나님의 결정에 의해 발생했다는 논리가 성립함으로 하나님의 공의성에 위배되는 경향이 있다. 칼빈은 사람들이 멸망하는 것은 하나님의 정하심에 의해서이지만 그는 그 자신의 허물로 넘어지는 것이라고 했다. ② 인간의 자유의지에 있어 칼빈은 인간이 자유롭다고 하였지만 알미니안들이 말하는 것과는 성질이 다른 자유다. 칼빈주의에서의 자유는 하나님이 미리 결정하신 대로의 행동을 말하는 것이므로 모든 삶이 이미 운명지어져 있다는 결론이 나온다. 그들은 말하기를 어떤 심원하고 신비로운 방법으로 하나님이 결정하시는 것은 인간에게도 좋게 생각되는 것이라고 한다. ③선택받지 못하고 죽은 유아들까지도 영원히 멸망할 것이라고 본다. 이는 하나님을 매우 잔인하고 무자비한 분으로 격하시킨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대해 칼빈주의자들은 아담 안에서 모든 후손들이 똑같은 죄책을 지니기에 유아들도 그들이 책임을 짊어져야 할 나이에 도달하기 이전이라 할지라도 영원히 멸망할 수밖에 없다고 말한다.
 3) 알미니안주의의 강조점
 알미니안주의의 대두는 칼빈주의의 예정론과 구원관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함에서부터 시작된다. 알미니우스는 칼빈주의의 무조건 예정 교리를 매우 못마땅하게 여기고 그에 대한 자기의 견해를 발표하였는데 이것이 그의 스무 가지의 이유를 담고 있는데 그 골자는 절대 예정이란 비성경적이며 하나님의 선하심과 공의성에 위배되는 발상이라는 것이다. 후대의 훼슬리도 칼빈주의의 예정론을 강력히 반대했다. 웨슬리에게 있어서 칼빈주의의 예정론은 구원하는 믿음(saving vaith)의 교리를 뒤집어엎는 것으로 간주되었다. 성경의 많은 부분 가운데 구원의 바탕은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이라고 선포되어 있다. 그리고 불신앙은 정죄의 바탕이 된다(<막16:16; >요3:36). 그런데 그리스도께서 만일 멸망 받을 자들을 위하여 죽지 않으셨다면 이런 사람들에게 복음이 받아들여지기를 결코 기대할 수 없다. 또한 복음 전파에 힘쓰지 않아도 구원받을 자들은 구원받는다는 결론이 나오기 때문에 예수의 가르침과 명령에 위배된다.
 4) 알미니안주의의 약점
 하나님의 주권하에서 구원이 있는 것은 사실이나 인간이 이것을 받아들일 수도 있고 거부할 수도 있다고 보는 것이므로 하나님의 은혜가 거부될 수 있는가? 하는 의문을 던진다. 또한 자력 구원의 가능성이 전혀 배제된 것이 아니므로 행위를 통한 구원도 가능하다는 논리가 성립된다.

출처 - 디럭스바이블 인터내셔널 [DTP 교리강해]

성서고고학 27「제 3장 족장 시대 - 아브라함과 역사적 사건들 3」
성서고고학 26「제 3장 족장 시대 - 아브라함과 역사적 사건들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