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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신자 양육
새신자가이드 44「Ⅴ. 주일과 안식일 - 교회용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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Ⅴ. 주일과 안식일

12. 교회용어

1) 교회자주 쓰는 용어

(1) 아멘 : "의지 또는 의뢰한다"는 뜻의 히브리어 동사의 부사를 음역한 것으로 "그렇게 되옵소서," "참으로," "진실로" 등의 의미입니다. 기도나 송영의 마지막에 쓰는 예배용어입니다.
(2) 할렐루야 : "여호와를 찬양하라, 하나님을 찬양하라"는 말로 하나님께 영광 돌릴 때에 사용되며 성도들이 서로 인사하거나 부흥회 같은 곳에서 강사를 소개할 때 할 때, 기도할 때에도 사용됩니다.
<시 135:3>을 제외하고는 시편의 처음 혹은 끝에 다 들어가 있습니다.
(3) 계시
하나님의 오묘한 진리를 인간이 이해할 수 있도록 들려주거나 보여주는 것, 혹은 마음속에서 깨닫게 해주는 것입니다. 모든 계시는 하나님의 말씀이 직접적으로 기록되어 있는 성경에 비추어서 해석되어져야 합니다. 가장 크고 분명한 계시는 하나님을 그의 삶을 통해서 하나님을 보여주신 예수님 자신입니다.
(4) 메시아
"기름부음을 받은 자"란 뜻인데, 즉 구세주를 가리키는 말로서 그리스도와 동의어입니다. 구약시대에서는 왕이나 제사장, 선지자의 취임식에서 제사장들이 그들의 머리 위에 기름을 부었습니다(<레 4:3; >레6:15). 예수님은 인류를 죄에서 구원한 참된 왕이요, 하나님과 죄인인 우리 사이를 이어 주는 대제사장이요, 선지자인 기름부음 받은 자이시다. 지금은 예수님을 지칭하는 고유명사가 된 것입니다.
(5) 보혜사
이 말의 원뜻은 "위로자" "돕는 이"로, 법정에서 옆에 서서 도와주는 변호인을 가리키는 법적 용어였습니다. 이 용어는 <마 10:19-20>에서 세속적인 유대 관원들 앞에 기소된 그리스도인들에게 임하는 성령님의 도우심을 묘사하는 데 쓰였습니다. 예수께서 승천하신 뒤에 그를 대신해서 제자들을 인도하고 복음을 이해시키고 시련과 박해에 참고 견디게 한 하나님의 영, 곧 성령을 말합니다(<요 14:16>).
(6) 알파와 오메가
희랍어 알파벳의 첫 자와 마지막 글자로서 하나님 자신을 나타낸 말이며, 또한 그리스도를 상징하는 이름이기도 합니다. "나는 처음과 나중입니다."
(7) 음부
우주를 3층(하늘, 땅, 땅밑)으로 이해한 이스라엘 사람들이 죽은 자의 영혼들이나 마귀들이 살고 있는 믿고 있던 땅 밑의 세계를 가리킵니다. 예수님의 비유, 거지 나사로와 부자에 나오는 그 부자가 죽어서 간 곳이 바로 이곳 음부였습니다. 그는 그곳에서 아브라함의 품 곧 하나님 나라에서 평화와 안락을 누리고 있는 나사로를 보기도 하고 아브라함하고도 대화를 하지만 그곳은 서로 오갈 수 없는 곳입니다.
(8) 인자
사람의 아들이라는 이 용어는 예수께서 자기를 지칭할 때 쓰신 말입니다. 단순히 인간 내지는 인간의 아들이라는 뜻만이 아니고, 구주를 뜻하는 <단 7:13>의 용법이 그 배후에 있습니다. 하나님이시지만 이 세상에 고난을 받는다고 하는 점이 강조되어 있습니다.
(9) 임마누엘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신다" 는 말인데, 구약시대 이사야 선지자가 아하스에게 예언하였습니다(<사 7:1-25>). 마태는 이사야의 이 말을 인용하고 예수님을 임마누엘의 실현이라고 보았습니다.
(10) 중보자
서로 대립해 있는 두 사람 사이에서 적의의 원인을 제거해 주고, 우정의 회복과 언약체결을 위해 알선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구약시대에 중보자는 제사장이었으나, 신약에 와서는 예수그리스도 자신이 하나님과 인간 사이의 중보자로 세상에 오셨습니다(<딤전 2:5-6>). 그러므로 중보자는 예수 그리스도를 가리킵니다.
(11) 호산나
"이제 구원하옵소서"란 뜻의 히브리말로서 <시 118:25>로부터 인용된 것입니다. 예수께서 예루살렘에 입성하실 때 무리들이 환영하여 부르짖는 환호의 소리로서(<마 21:9; ><막 11:9>), 이는 메시아를 대망하는 그들이 예수님을 메시아로 환영함을 나타냅니다.
(12) 송영
송영은 영어로 doxology라고 합니다. 의미는 신을 찬미하는 시, 예배 끝의 찬송가(송영), 언어로 하나님을 찬양한다는 뜻입니다. 송영은 영광 송이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영광송은 원래 대 영광송이 있고 소 영광송이 있었습니다. 대 영광송은 하나님께 영광이라는 말로 시작하며 대체로 웅장하고, 소 영광송은 가사가 아버지께 찬양으로 시작하며 후에 삼위일체 하나님을 찬양하는 가사로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글로리아 파트리(Gloria Patri)라는 별명이 붙었습니다. 그 후 거의 모든 시편이 송영이 되었기 때문에 특별히 삼위 일체를 찬양하는 곡을 보통 송영과 구분해서 글로리아 파트리(Gloria Patri)라고 합니다.
(13) 심방
심방이란 교역자와 교인들이 신도들의 가정으로 찾아가서 예배드리고, 축복을 빌며, 개인적 만남을 갖는 것입니다. 심방받는 자세는 사람의 방문으로 생각하지 아니하고 주님께서 찾아오시는 것으로 여겨 기쁘게 영접해야 합니다.
  심방의 종류
① 새신자심방 : 새로 등록한 신자의 가정을 찾아감
② 환자심방 : 가정이나 병원에서 앓고 있는 교우들을 방문함
③ 대심방 : 전 교우들의 가정을 심방하는 대심방
④ 특별심방 : 교우들의 생일이나, 개업 등 특별한 일로 요청할 때 목사가 하는 심방

(14) 관주성경
성경본문에 기록된 주요한 내용이나 용어 중 같거나 비슷한 것, 혹은 인용되거나 비교할 만한 사항을 다른 본문에서 찾아볼 수 있도록 간단한 부호로 표시해 놓은 성경. 관주 기호로는 자음(ㄱ....ㅎ)과 모음(ㅏ, ㅑ..으 이 애)을 사용하고, '인'은 인용, '비'는 비교, '보'는 보라는 약칭을 사용. 관련 장절 표시는 한문으로 쓰며, 장절 구분은 ○표로 하고 있습니다(예 15: 12 → 十五○十二).

2) 교회의 상징
(1) 십자가
예수님이 인류의 죄를 속량하시려 죽으신 형틀로 기독교를 대표하는 상징적 표시, 예수님의 사랑과 구원의 상징. 십자가는 로마시대 사형을 판결받은 죄수들을 매달아 서서히 고통 속에서 죽어가게 만드는 처형도구 중 하나였습니다. 예수가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자칭하고 민심을 미혹케 했다는 명목으로 동족 유대인들에게 체포당하고, 심문받은 후 당시 유대를 정복한 로망의 총독 빌라도에 의해서 사형을 언도받고 갈보리 언덕에서 이 십자가에 달려 죽은 후, 그 죽음이 예수 자신을 위한 것이 아니라 인류의 죄를 대신 지고 죽으신 것이라고 믿는 사람들에 의해서 기독교의 구원의 상징이 되었다. 영어의 cross라는 말은 라틴어 crux라는 말에서 유래되었는데, 본래 십자형 형틀은 네 가지가 있었습니다.
그림
가. crux immissasms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십자형으로 예수께서 달려 돌아가신 십자가입니다.
나. crux commissa, 또는 세인트 안토니의 십자가라고 불리는 이 형태는 영어의 T짜 형입니다.
다. 적십자 마크처럼 가로와 세로가 똑같은 크기입니다.
라. crux decussata, 또는 안드레의 십자가라고 불립니다.
십자가형은 페니키아, 카타기니안, 이집트, 그리고 로마인들이 사용한 가장 잔혹하고 야만적인 처형방법이었다. 그러므로 기독교 이전 시대에 있어서 십자가는 삶의 고통과 고뇌를 상징하는 것이었습니다.
마태복음과 마가복음들의 저자는 그리스도의 십자가에 달리심에 대해서 단순히 그들이 예수를 십자가에 못박았다(<마 27:35; ><마 15:24>)고만 서술하고 있습니다.
십자가에서의 구세주의 희생적인 죽음 때문에 종교적인 상징물이 되었는데 <고전 1:17>에 따르면 십자가의 복음(케리그마)은 인간의 말의 지혜에 대조되는 신적인 것입니다. <엡 2:16>에 의하면 십자가는 화해의 중개물이며, <골 1:20>절에 따르면 십자가는 평화를 가져다주는 것입니다. 경건한 유대인이었던 바울이 볼 때 유대인들에게 있어서 십자가는 저주를 받은 자들이 달리는 형틀이고, 로마인들에게 있어서는 비웃음의 대상이지만(<갈 3:13>) 그러나 그 예수가 달려 죽은 그 십자가 하나님의 영광이 드러난 것이며, 그 자신이 그리스도와 함께 못 박힌 것입니다.
(2) 물고기
그리스도의 상징이며, 갓 세례받은 자, 거듭난 자나 성만찬의 상징으로 2세기경부터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기독교인들이 은신해 있던 카타콤 벽화에 빵과 포도주 그림과 함께 나오는데 학설에 따르면 물고기라는 단어의 희랍어 익투스(ICQGS)는 예수 그리스도, 하나님의 아들, 구세주라는 단어의 희랍어 jjjjjIhoou'" Crioj", Qeou' Ui[oJ", Ewthjr의 첫 글자를 합쳐서 만든 글자라 합니다.
많은 가톨릭 교인들이 추측컨대 금요일에 십자가에 못 박히신 것을 기념키 위하여 매 금요일마다 고기를-물고기로 대체하였지만-먹지 않습니다.
(3) 예전 색깔의 의미
  흰색 - 순결, 기쁨, 승리, 진리, 완전, 성결, 영광
  보라 - 슬픔, 참회, 고난, 겸손
  빨강 - 성령, 피, 불, 열심 
  진홍 - 고난
  녹색 - 생명, 성장
  검정 - 애도, 슬픔(성금요일에 사용)
  청색 - 희망
  금색 - 하나님의 영광

출처 - 디럭스바이블 인터내셔널 [새신자 가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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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신자가이드 43「Ⅴ. 주일과 안식일 - 종말과 재림에 대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