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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교육
중고등부
교육행정 5「Ⅲ. 교회교육의 다각화 - 교육자료실의 업무」
운영자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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Ⅲ. 교회학교의 다각화

2. 교육자료실의 업무

(1) 수서
자료의 정보의 모집은 현재 요구되고 있거나 장차 요구될 것이라 예상되는 것중에서 이용자의 신앙생활에 크게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을 선택기준으로 한다. 모집 대상이 되는 자료의 형태는 사전, 지도, 단행본, 신문, 잡지, 논문, 교회의 각종 간행물과 보고서, 그리고 다양한 시청각자료와 기재들 모두가 수집대상이다. 중요한 것은 제한된 예산의 사용이므로 수집의 우선순위 선정과 그에 따른 균형잡힌 자료의 구득이다. 이 분야의 일은 신앙교육관계 문헌, 교편물과 기재, 설비에 대한 정보의 수집과 이에 따른 구득계획 수립과 견적의뢰 및 구득이 있다. 물론 이 분야 업무 담당자는 구득한 물품명세를 자료실 컴퓨터에 수록하여야 한다.
1) 구독자료의 형대
신앙도서 - 신앙교육 관계 단행본, 잡지, 교재, 논문
일반자료 - pamplets, newsletters, brochures, 도서목록, catalogs, index, reports
교육자료 - 교회 교육행사 핸드북
시청각자료 - 그림, 융판, 화극, 슬라이드, Video tape, 영사필름
시청각기재 - 환등기, 영사기, OHP, 녹음기, VTR 등
2) 자료의내용
① 성경 개론적인 도서들
② 신학적인 도서들
③ 교회의 전승과 유산을 알려주는 책들
④ 교회의 의식과 사업, 활동, 운영에 도움을 주는 책들
⑤ 신앙교육에 도움이 되는 책들
3) 구입희망 자료 조사
① 자료실 회원들은 자료 주분 카드에 서지 상항과 신청자의 이름을 기입하여 수서실에 제출한다.
② 열람실 사서는 열람자들이 희망하는 자료가 무엇인지 파악하고 의견을 들어 도서 선택시 반영한다.   
③ 자료이용 통계에 나타난 이용자의 자료이용 경향에 따라 형태별, 내용별, 구득비율을 결정한다.
④ 자료모집에 도움이 되는 참고도서들을 이용하여 조사한다. 도움되는 자료는 회의자료, 학술잡지, 주보, 인명록, 초록집, 서지, 자료목록, 색인, 신문, 상품 광고지 등이 있다.
입수 가능한 자료들은 선정기준에의거하여 자료의 내용, 해당영역과의 관련성, 적절성 및 논리성에 관해 심사평가하는것이 좋다. 선정기준은 객관성을 유지하기 위해자료관리규정을 마련하는 것이 좋다.
4) 자료 선정의 절차
① 자료실에 이미 소장되어 있는 자료인지조사하여 자료구입카드에 복본을 표시한다.
② 기재되어 있지 않은 서지사항 및 해당사항란을 가능한한 완벽하게조사하여 기재한다.
③ 수서실에 검토하여 예산 이내에서 구입할 자료를 선정한다.
④ 선정되지 않은 주문카드는 별도로 보관하고 재신청이 있는 경우에는 재고하거나 주문되지 않은 이유를 설명하여야 한다.
5) 시청각기재를 구입할 때의 기준
① 그것은 단순하며 작동시키기 쉬운가?
② 장소에서 장소로 옮기기 간편한 것인가?
③ 같은 물건과 비교할 때 가격이 합리적인 수준인가?
④ 주요기능의 성능이 우수한가?
⑤ 보수 관리하기에 쉬운가?
⑥ 보수하여야 할 경우 부품을 쉽게 공급받을 수 있는가?
6) 구입절차
① 자료구입을 위한 거래처가 확인되면 구매요구 및 결의서를 작성하여 소정의 절차에 따라 결재를 받는다.
② 결재되면 물품관리 규정에 정해진 절차에 의해 업자와 계약을 체결하고 업자에게 주문 목록을 보낸다.

(2) 정리실
이 분야의 일은 다음 세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1) 장서, 교편물, 자료, 기재들이수서되면 등록을 시킨다. 등록장비에는 장서인, 은인, 측인, 날인이 있다.
2) 등록된 자료는 합리적이고 타당하고 실용적이고 단순한 분류원칙에 따라 분류한다. 분류가 끝나면 사무용, 열람용, 목록카드를 작성한다. 목록카드는 인명별, 서명별, 주제별, 개념별로 순서를 정하고 배열할 수 있다.
3) 분류된 자료의 대출이용을 위한 안내자료를 작성한다.
(등록원장에 수록되는 내용은 본 글 3.교육자료실의 운영을 참고하라.)

(3) 열람실
이 분야의 업무는 자료를 이용자에게 제공하는 분야의 일을 담당한다.

1) 자료실의 자료 열람에 관한 일
① 참고 봉사
② 자료 및 도서, 기재 제공에 속하는 업무
③ 대출자료 및 도서, 기재의 반납에 관한 일
④ 자료의 이용 통계를 기초로 이용자 안내 및 편의
⑤ 복사업무에 관한 일
2) 소장 자료의 관리에 관한 일
① 자료의 서가 정리 및 관리
② 입수자료의 확인 및 보관 관리
③ 학술잡지 목차 속보 발간을 위한 자료 제공
④ 제본할 자료 목록의 작성
3) 자료 및 기재의 사용 교육
① 교육자료실의 자료의 가치와 그것들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② 시청각기재의 사용에 대해
③ 교수 - 학습에서 미디어의 시범적 사용을 통해 열람업무 담당자는 이용자에게 자료이용에 관한 안내 및 교육을 제공한다. 
4) 이용자를 위한 봉사
① 자료제공시 수수료를 받아야 할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을 구분한다.
② 시청각기재 대여를 위한 예정표를 마련한다.
③ 예약된 자료의 준비를 분명히 한다.
④ 참고열람 봉사의 수준을 높인다.
⑤ 개인사용자에게 자료사용을 안내한다.
⑥ 사용할 때 파손으로부터의 주의 으무를 환기시킨다.
⑦ 회원의 카드를 관리한다.
5) 일상적 수선
① 수선을 필요로 하는 자료를 찾아낸다.
② 전문적인 시청각매체 회사와 수선 일정을 잡아 놓는다.
③ 수선할 자료나 기재들의 목록을 작성하여 놓는다.
④ 자료의 점검을 계속한다.

(4) 점검
자료들은 연중 적당한 때에 두 차례 정도 정기적으로 점검하여 제대로 배열되어 있는지 확인하며 또한 분실자료가 무엇인지 검색하여야 한다. 이때 잡지들도 분류, 분철 목록화 및 제본작업을 병행하게 된다. 점검만을 위해 별도의 직원을 채용할 수는 없다. 점검이전에 교육자료실 책임자는 자원봉사자들을 모집하여 연습시킨 후 작업에 임하게 된다.
1) 목적
① 분실자료를 검색하여 발견한다.
② 잘못 배열된 도서를 제 위치에 배열한다.
③ 파손된 자료나 기재를 찾아내어 수리, 수선하게 한다.
④ 정리가 잘못된 것을 찾아내어 다시 정리하게 한다.
⑤ 재제본해야 할 것은 찾아낸다.
⑥ 폐기해야 할 것은 구분하여 낸다.
2) 방법
① 연중 비교적 열람자수가 적고 청명하여 습기가 적은 시기를 택하여 연 2회 실시한다.
② 2주전에 휴관 공고하고 모든 실외 대출자료를 반납하도록 한다.
③ 2인 1조가 되어 하나는 카드를 부르고 하나는 배열된 자료를 담당하여 검색한다.
④ 자료가 발견되지 않는 경우에는 해당카드 청구번호에 표해 둔다.
⑤ 자료부와 자료에 쓰여진 청구번호가 일치하지 않을 때는 자료를 뽑아 정리한다.
⑥ 자료는 있으나 자료부에는 기록되어 있지 않는 경우에는 정리실에서 정정케 한다.
⑦ 서가 점검 후 분실자료는 자료부를 별도로 배열하고 분실과 미납여부를 확인한다.
⑧ 미납자료는 대출자에게 연락하여 연체료를 받고 자료를 회수하거나 대출자가 분실하였을 경우에는 규정에 따라 자료변상 통고를 하여 변상을 받는다.
⑨ 분실자료 중 중요한 것은 재구입한다.
3) 수선
① 자료점검 및 열람이용시 발견된 파손자료는 따로 수집, 보관한다.
② 수리할 대상을 선정할 경우에는 다음의 제요소를 근거로하여 정한다.
  a. 그 자료의 내용이 현재 가치가 있는 것인가?
  b. 그 자료가 앞으로 계속 가치가 있을 것인가?
  c. 그 자료의 개정판이 나와 대치될 것은 아닌가?
  d. 그 자료는 제본비용을 들이는 것보다 새 자료를 구입하는 것이 이럽지 않은가?
③ 간단한 수공으로 수리가 가능한 것은 담당직원에 의해 자체적으로 정비하고 재제본을 요하는 것은 제본업자에게 발주한다.

(5) 진흥
교육자료실은 자료와 시행사업에 교인들이 익숙하게 되고 또 사용을 증진시키기 위해 진흥책을 필요로 한다. 교인들은 자료실을 주일학교 어린이들을 위해 책이 몇 권쯤 있는 방으로 알기 때문이다.
1) 진흥방법
① 교육자료실 강조주간 계획
② 교육자료실에서 자원 봉사할 만한 사람에게 편지쓰기
③ 교회 주보에 교육자료실 관계 기사 쓰기
④ 포스터, 게시판, 전시, 안내, 깃발, 창문장식
⑤ 독서클럽의 운영
⑥ 신착도서의 안내, 정기간행물의 목차 속보 제공
⑦ 장서 목록의 발간과 배포
⑧ 특정주제에 관심을 가진 이용자에게 개별적으로 소개
⑨ 복사 service
상큼하고 색깔이 있는 밝은 페인트, 비누와 물 그리고 강한 노동은 교육자료실을 놀랍게 변화시킬 수 있다. 사포로 나무의자의 표면을 닦아내고 책상 위에 있는 칼자국, 파인 흠을 닦아낼 수 있다. 친절하고 기쁨에 찬 스탭의 봉사는 교인들에게 좋은 느낌을 준다. 담당자의 얼굴, 눈, 옷 이 모든 것이 자료실을 홍보하는 부분이 된다. 이용자들은 곧 호의와 불친절을 구분할 수 있다. 그리고 자료실이 언제나 무엇을 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 좋다, 바쁜 자료실을 보며 좋은 자료실이라고 말하기도 하니까! 이용자가 낙담하기까지 기다리게 하지 말고 그에게 가서 도우라. 그를 위해 카드목록을 찾아주고 그를 위해 일을 하라.
전화할 때 목소리는 특별히 중요하다. 목소리 자체가 홍보이다. 따뜻하고 우호적인 태도를 취하라. 그러나 무엇보다 좋은 홍보의 에센스는 좋은 일이다. 일을 잘한다면 홍보문제의 절반은 해결된 것이다. 만일 그렇게 할 수 있다면 그들은 다시 오고 또 올 것이다. 물론 자료실의 성패는 어떤 다른 요소보다도 수준 높은 자료의 수집에 달려 있다는 것을 기억하여야 한다.

출처 - [클릭! 중고등부], 미션&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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