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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교육
중고등부
청소년 심리이해 11「Ⅷ. 인간관계 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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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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Ⅷ. 인간관계 발달

1. 사회성 발달
  청소년의 발달과정에서 사회화의 발달은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이를 위해 교사와 부모는 이들의 발달과정을 깊이 있게 이해하는 일이 필요하다.
   (1)사회성
  인간은 사회에 의해서 개인이면서 사회적인 존재로 형성되어 간다. 즉 인간은 사회적인 동물이라는 말과 같이 인간은 타인과의 상호의존적 관계  속에서 생활한다. 사회성이란 사회 관계의 의식을 말하며 개체의 상호접촉 욕구에  의한 타인과의 공동생활을 하려는 성향이다. 이러한 사회성은 인간관계를 통하여 나타나고 개체의 능력, 개체의 사회적응성, 대인관계의 원망성 이라고도 표현된다.
   (2)사회화과정
사회성이 발달하여 사회적 상호관계가  잘 형성되고 개체가 그 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행동, 지식, 가치관 등을 습득하는 과정으로 이 때 사회에서 승인되고 관례로 되어 있는 행동 즉 사회가치에 어울리는 행동을 습득하는 과정이다.
   (3)개체화과정
단순한 의존적 상태에서 자주적  혹은 자립적으로 독립하는 과정을 의미하며 자기의 존재를 자각하고 독자성을 뚜렷이 한다.
   (4)태도
여러가지 주제에 대한 개인의 의견이나 견해에 영향을 주는 준비 체제로서 알포트는 정신적 및 육체적 활동에 대한 준비가 되어 있는 마음의 상태라고 한다.
이러한 태도의 형성(알포트)은
  1)유사한 많은 경험의 잔존
  2)커다란 감정적 충격과 같은 하나의 극적인 사건으로부터 유래
  3)지도자 혹은 타인의 태도를 그대로 이양받은 경우
  4)인간의 사회적 행동의 기본적인 과정-암시, 모방, 지도성, 동조
①암시-이유없이 접수하는 일종의 자극에 대한 무사고적인 반응
   (사람을 싫어하면 그의 소신이나 의견까지도 싫어함)
②모방 - a. 조건반사형으로 인간의 반응이 동일한 반응의 자극역할을 함
         b. 시행착오 모방(시행착오의 결과 행동의 유사성)
         c. 고의로 타인을 모방
(프리맨)모방은 맹목적으로 생기지 않으며 자신에게 유의미한 것으로 욕구에 합당한 행위만 모방한다고.
③지도성-인간을 지도하여 공통되는 동기를 추구하게 하는 사회적 행동.
④동조-극히 소수의 사람들은 사회의 상도나 습관으로부터 이탈하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사회제도에 동조한다.
(카츠)이유
 a. 동조하는 편이 쉽고, 경제적이고, 능률적이고, 귀찮지 않다.
 b. 비동조의 결과는 비난, 처벌 등 사회적 승인을 받지 못한다.
 c. 우리가 학교, 직장, 국가 등 집단의 좋은 구성원이 됨으로써 격이 올라간다.
 d. 집단으로 하는 일이 이로운 경우가 많다
 e. 우리들은 동조하고 일을 협력해서 하고 지도자에게 추종하도록 육성되어 왔고 또한     이러한 사회적 행동이 이미 습관화되어 있다.
적극적 사회적 행동-협력적, 실용적, 우호적, 동정적
소극적 사회적 행동-비협조적, 고립적, 공격적, 반항적, 지배적, 경쟁적
 (5)집단
  성원 상호간에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면서 일정한 공동 목표를 가지고 각 구성원이 그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일정한 집단행동을 하며 각 구성원이 제각기 집단 속에서 특정한 위치를 차지하고 특정한 역할을 받고 있으며 흔히 지도자가 있다.
  1)집단의 결합력 : 집단의 결합력이란, 집단 성원이 집단 안에 있게 하고 목표를 향하여 계속적으로 행동할 수 있게 하는 여러 조건의 총체를 의미한다.
①통제력 : 집단의 성원은 규약 또는 표준에 따라 일정한 행동을 하도록 통제를 받고 있다. 이러한 통제가 성원에 미치는 힘은 결합력의 일부가 된다.
②집단의 매력 : 집단 성원 자신이 집단에 속해져 있다는 사실과 그 집단에서 행동하는 것을 매우 만족하게 여기는 것으로, 이는 집단 성원 자신이 자기의 집단에 매력을 느끼고 있을 때 생긴다. 집단의 매력으로는 다음 6가지를 들 수 있다.
 a. 집단의 목표가 성원에게 가치 있게 보였을 때
 b. 그 목표를 달성하는 집단 활동이 바람직하게 보였을 때
 c. 집단 성원으로 집단행동을 하고 심리적 안정감을 얻었을 때
 d. 성원간에 우호적인 분위기가 있을 때
 e. 지도자가 바람직할 때 등이다.
③결합력의 감소 : 한 번 형성된 결합력은 어떤 상황에서 약화되어 집단 활동이 저하되고 또한 집단이 해제되기도 한다. 결합력을 약하게 만드는 조건은 다음과 같다.
 a. 목표의 달성이 어렵거나 불가능하다고 생각할 때
 b. 목표에 대한 집단 활동이 구성원의 마음에 안 들 때
 c. 구성원 사이에 대립이 생겼을 때
 d. 지도자의 지도성이 좋지 못할 때
 e. 집단의 규준을 변화시키려는 힘이 움직일 때 등이다.
 이상과 같은 조건이 형성되면 집단이 혼란 등으로 분열 해체된다.
④지도성 : 한 집단에서 지도자가 갖는 성향을 지도성이라 할 수 있다. 지도자는 집단의 중심부에서 집단 전체를 돌보고 어떤 구성원과도 심리적으로 같은 거리에서 일을 통일하고 조정하는 위치여야 한다. 지도자는 항상 한 사람일 수는 없고 따라서 몇 사람이 지도성을 분담하기도 한다.
  지도자는 그 집단의 중심이고 가장 영향력을 많이 행사하며 집단의 성격을 결정한다. 지도자의 역할을 다음과 같다.
 a. 집단 활동의 목표를 설정한다.
 b. 목표 달성의 기본 방침을 결정한다.
 c. 집단 활동의 통일과 조정을 모색한다.
 d. 집단 활동 외의 생활에 깊은 배려를 가져야 한다.
  2)집단의 종류 : 인간은 출생시부터 타인에게 의존하며 생활하는데, 의존이라 함은 결국 소속됨을 의미한다. 가족은 최초의 소속집단이며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가족이라는 집단을 통하여 한층 더 발달된 집단에 자동적으로 소속하게 된다. 개인은 성장, 발달함에 따라 소속 집단의 수가 많아진다. 상술한 바와 같이 집단이란 2인 이상이 공통적인 취미와 관심을 가지고 있는데서 성립된다.
①애정집단(affectional group) : 가족, 우인, 애인들끼리 애정과 신뢰에 의해 맺어져 있는 관계를 의미한다.
②권위집단(prestige group) :구성원의 지위나 권위를 승인하고 이것을 유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집단의 구성이 되는 조건은 그 집단의 취지에 따라 다르며 크게 두 가지로 나눈다. 하나는 학술, 기타 전문적 업적에 입각한 것이고, 또 하나는 출생, 피부의 색, 경제적 계급, 국적 등 개인의 힘으로 좌우할 수 없는 것 등이 있다.
③기능집단(functional group) : 공동사업을 위하여 혹은 어떠한 목표를 공동으로 행하기 위하여 조직된 집단으로 행정기관, 노동조합, 정당, 자선집단 등이 있다. 기능적 집단은 그 구성원에게 조직목적에 대하여 성실하고, 그 목적을 위험에 빠뜨리게 할 개인이나 집단에 대하여 저항하고 일정한 업무수행을 요구한다.
  한 사회집단에서 성원 상호간에 어떠한 인간관계가 형성되고 유지되느냐에 따라서 그 집단의 성격, 구조, 기능이 결정된다. 특히 유아기에는 집단의 인간관계에 의하여 성격발달이 결정되는 요인이 되기도 한다. 집단에서 인간관계 문제는 개인과 개인의 관계에서만이 아니고 국가와 국가 더 나아가서는 사상과 사상과의 더 높은 단계의 문제로 파생되기도 한다. 다시 말하면 한 집단에서의 인간관계는 개인의 성격형성에 영향을 주고, 각 개인의 성격을 사회화시키며 국가 민족사상의 사회화에도 큰 영향을 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2. 대인관계
  (1)가족관계
  청년기는 지금까지의 부모에 대한 의존적인 상태로부터 점차로 독립하여 자기 자신의 판단과 책임에 따라 독립된 행동을 하려고 하는 심리적 이유가 나타난다. 청년초기에는 심리적 독립의 욕구가 강하며 부모가 언제까지나 어린애 취급하는 일에 반항하고, 지금까지 이상화하고 절대시했던 부모를 비판적으로 보게 되어 권위에 대한 반항이 강하게 나타난다. 그리하여 자기주장 가족기피의 현상이 나타난다. 청년기가 특히 부모에게 갖는 요구는 부모의 간섭보다 자주적으로 하고 싶어하고, 공평하고 평등하게 대우받고 싶어하고, 독립된 인격체로서 대우해 주기를 원하므로 부모 측에서 볼 때 매우 다루기 힘든 시기이며 또한 청년 측에서는 부모의 몰이해와 간섭에 민감하며 불만과 고민이 많은 시기인 것이다. 일반적으로 심리적인 독립의 불완전, 미완성은 가족 특히 부모의 성격에 기인하는 경우가 많다. 앤더슨에 의하면 부모의 애정이 깊으면 협조적이며 정서적으로 안정되어 있고, 지배적인 부모를 가진 청년은 비협조적이며 공격적이고 신경질적인 행동이 많다고 하였다. 생리적 이유가 영아에 있어서 보다 고차적인 신체발달을 위해서 필요한 것처럼 심리적 이유 또한 차원 높은 정신적, 사회적 발달을 위해 필요한 것이다.
  그리고 심리적 이유 현상은 개인적인 추구와 사회적 행동의 양면을 위해서 청년들의 가치관을 형성케 하는 것이다. 따라서 청년의 행동발달에 있어서 가정이 차지하는 비중이란 청년기에도 비중이 크며 인간의 본바탕을 사회화된 개인으로 진전시키는 데 가장 커다란 영향 인자가 되는 것이다. 이 시기의 청년들과 부모들과의 대인관계는 사회화된 대인관계라고 할 수 있으며 심리적으로는 우인관계라 볼 수 있다.
  청년들의 부모와의 우인관계란 부모의 감독을 직접적으로 받지 않고 자유 독립케 하는 것이고 자주적으로 안정감을 갖도록 하고, 자기의 생각으로 매사를 정하고 처리하도록 하며 자녀들에게 신뢰감을 줄 때 형성될 수 있는 것이다. 가정생활과 청년기 행동에 관하여 울프(Woolf)가 조사한 결과에 의하면 부모의 성격 행동이 좋지 않은 가정에서 자라난 청년들은 여러 가지 면에서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나타내었다고 하였다.
  청년기의 자녀와 부모와의 바람직한 관계를 형성시키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가정 조건이 이루어져야 한다.
  1) 모범이 될 수 있는 부모
  2) 부모의 지배에서 적당한 해방
  3) 부모가 사회에서 적응되어 있는 것
  4) 가정이 안정 상태에 있을 것
  5) 가족과의 융화가 잘 이루어져야 한다.
  청년기의 심리적 이유 현상은 이 시기에 있어야 할 인간 발달의 필연적 과정이며 그들의 부모에 대한 반항은 부모와의 관계의 변화 과정에 있어서 필연적인 마찰에 불과한 것이다. 만일 부모가 청년을 언제까지나 어린애처럼 보호하고 감독해서 부모에게 의존케하면 심리적 이유가 방해되어 자주성이 없고 타인에 대한 의존적 성격이 형성되던가 그렇지 않으면 지나친 반항적 성격이 나타나기 쉽다.
  청년들은 제2반항기를 통해서 양친에 대한 심리적 의존 관계를 탈피하고 독립된 책임과 자제를 필요로 하는 사회인으로서 행동할 수 있는 사회성 발달과 인간적 기초를 습득하게 된다.

 (2)교우관계  
  청년기는 사회적 활동 범위가 넓어지고 사회에 대한 인식이 풍부해짐에 따라 부모로부터의 독립에 비례해서 친구에의 의존도도 증가한다. 아동기에도 친구와의 유대 관계가 강했지만 청년기에는 더욱 강해지며 친구의 인정, 교우관계를 얻기 위하여 최선을 다한다. 부모, 교사 기타의 성인과의 관계와 달라서 청년기의 교우관계는 서로 대등한 입장에서 결합되고 유지되며 사회에서 허용되는 문화 또는 행동형을 갖게 되는 데 그 특색이 있다.
  가족의 구성은 부모, 형제, 자매 등으로 연령은 많고 적으며 또한 신체적, 정서적, 지적, 사회적 성숙의 정도가 모두 다르다. 그래서 가족 상호관계는 보호하는 사람과, 보호를 받는 사람, 그리고 지도를 하는 사람과 지도를 받는 사람과의 관계 즉 상하 수직의 종적인 인간관계이다.
  이러한 관계는 보호와 지도를 필요로 하는 학동기까지 중요한 의의가 있지만 자주독립을 요구하는 청년기에 있어서는 그 중요성이 감소되며 오히려 이와 반대로 연령이 같고, 상호 평등하고 횡적 인간관계인 우인 관계가 중요시된다. 교우 관계를 통하여 비로소 청년은 자아의식을 확립하고 대등한 대인관계 속으로 들어가 그곳에 대치할 수 있는 필요한 사회적 지식과 기술 및 태도를 획득하게 되며 사회 적응을 학습하게 된다.
  훌록(Hurlock)은 청년기의 교우생활이 그들의 사회적 발달에 미치는 유익한 점을 다음과 같이 들었다.
  1) 안전감을 촉진시켜 준다.
  2) 즐거울 때 즐겁고 즐길 수 있다.
  3) 타인들과 원만하게 일할 수 있는 경험을 얻게 한다.
  4) 관대함과 이해력을 발달시킨다.
  5) 사회적 기술을 획득하는 기회를 얻게 한다.
  6) 사람을 비판하는 기회를 준다.
  7) 구애 행동을 경험한다.
  8) 충성심의 발달을 촉진한다.
  교우선택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외부적인 조건보다는 그들의 사회적인 욕구와 정서적인 유대가 커다란 영향을 주어 교우를 선택한다. 특히 청년기는 불안정감이 가장 뚜렷한 시기이므로 자신과 비슷한 교우에 대한 필요가 가장 크다. 다시 말해서 청년기의 교우선택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지리적, 근접성, 성, 연령, 신체, 지능, 흥미, 용모, 성격의 성숙도 등도 사회 경제적 계층 등을 들 수 있으며 이러한 요인 등이 거의 비슷할 때 그들은 열등감이나 우월감을 느끼지 않고 오히려 안정감을 느끼게 되므로 이는 상당히 중요한 요인이 되는 것이다.
  또한 청년기는 많은 교우나 행동을 같이 하면서 즐기는 것보다 오히려 뜻이 서로 같고 마음에 흡족한 소수의 우인과 깊이 인격적으로 결합 관계하는 것을 요구한다. 즉 외면적인 결합이 아니고 내면적으로 결합되는 우인을 요구한다.
  청년기의 우정의 변화는 연령이 증가할수록 같은 친구를 계속해서 사귀며 여자들은 우정에 비해 남자들의 우정은 좀더 개방적이며 여자들은 오직 한 명의 친구를 가지는 경향이 있다.
  바람직한 교우관계는 자타가 서로의 개성을 충분히 발휘하면서 자유롭고 대등하게 협력하고 상호 이해함으로써 성립된다. 이러한 교우관계를 형성하는 일과 이를 유지하는 일은 모두 어린 시절부터의 대인관계의 바람직한 발달에 기인한다.

(3)집단활동
  부모에 대한 독립이 왕성해짐에 반하여 청년기에는 흔히 클럽활동과 형식화된 집단에 참가하여 그 곳에서 자기 활동에 만족을 얻고 있다. 청년기에는 집단의 일원으로서 동무들의 인정, 교우관계를 얻기 위하여 거의 맹종적인 협조를 나타낸다. 똑같은 복장을 하고 말도 같은 말을 하며 모이는 시간도 엄수하고 같은 종류의 놀이를 하는 등 거의 독립적인 것을 볼 수 없다. 청년전기에 나타나는 교우집단은 그 긴밀도와 정서적, 조화성에 따라 3종류로 나누고 있다.
  첫째, 단짝(chumbs)은 가장 친밀한 두 사람이나 세 사람이 이루는 것으로 동성이며 같은 능력과 흥미를 지닌자끼리 모이는 것이다. 이는 성격형성에 상호영향을 주며 이들은 날마다 모여 이야기를 하며 같이 지낸다.
  둘째, 짝패(clique)로서 단짝보다는 덜 친밀하고 서로의 친밀도도 차이가 있는 3-4명의 집단을 말한다. 능력이나, 흥미가 같은 사람끼리 모여서 단짝이 둘이 모인다거나 한 단짝에 다른 사람이 끼게 되는 수도 있고 이성이 낄 수도 있다.
  셋째, 군집(crowds)으로서 많은 친구들이 같은 능력과 흥미를 지닌 자끼리 모인 것이다. 서로의 사회적 거리는 차이가 많고 짝패가 기반이 되어 모인 집단으로 이성도 낄 수 있다. 이와같은 교우집단은 청년 전기에서 후기로 그대로 넘어가지만 다만 전기는 맹종적 협조이던 것이 후기에 가서는 자기주장적인 경향이 보이고 전기에는 동성적이던 것이 후기에 가서는 이성교제의 성격을 띠게 되는 차이가 있다.
  훌록(Hurlock)는 청년들이 군집의 활동을 통하여 그들의 사회적 행동발달을 형성할 때 일어나는 장단점을 다음과 같이 지적하였다.
  장점은
  1)청년에게 안정감을 준다.
  2)청년에게 건전한 오락의 기회를 제공한다.
  3)사회성을 발달시킨다.
  4)타인에게 대하는 관용과 이해를 발달시킨다.
  5)사교의 기술을 배운다.
  6)사회적 통찰력을 기른다.
  7)집단에 대한 충성심을 기른다.
  단점은
  1)청년들에게 다른 일을 소홀히 하게 한다.
  2)가끔 허세를 조장한다.

 각 시기별로 특성은 다음과 같다.
  1) 청소년전기
  이 시기의 친구들과의 집단활동은 그들의 태도, 사회적인 기능 또는 사회적인 통찰력을 발달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때문에 그들은 부모나 교사의 의견에 비해 친구들의 의견을 따르며 그들의 생각과 행동을 받아주는 특수한 친구들이나 집단활동에 참가하여 그 곳에서 자기의 활동에 만족을 얻는다.
 그러나 이 시기의 집단활동은 자기들만의 자주적인 운영을 바라고 합리적이고 인격적인 뒷받침이 있는 통솔력을 중요시 하지만 아직도 부동적이고 단결력도 크지 못하다.
  2) 청소년중기
  이 시기에는 자아의식이 강하고 주관적인 입장에서 다른 사람을 생각하는 경향이 심해지고 자기가 공감할 수 있는 집단활동에 참가하여 사회적 승인의 요구와 소속의 욕구를 충족시킨다. 따라서 각자의 능력, 취미, 사상 등을 무시한 획일적인 대단위의 조직보다는 자기 능력에 알맞은 집단활동에서 활약하게 된다.
  이 시기에 집단활동에 참가함으로써 얻는 것은 원만한 대인관계를 맺고, 인격수양에 도움을 주고, 친교, 친목, 우정 학구심을 높여준다. 이 시기의 청년들은 학술연구 및 토론으로 보다 순수한 학술적 활동을 요구하며 또한 남녀 함께 구성되는 교양 위주인 정서적 활동을 요구한다.
  3) 청소년후기
  이 시기가 되면 인생관이 거의 확립됨과 동시에 사명감이 의식되어 현실 사회에 대한 자기의 역할, 입장 등의 자각이 생겨 자존심도 강하여 진다. 다른 사람보다 우월할 것을 바라지만 자기의 장단점을 인식하게 되어 무분별한 반항적 태도도 감소되고 타인의 입장을 존중하고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친구의 사귐도 일생을 통하여 영속적인 친구를 갖게 되며 선배 후배에 대한 배려가 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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