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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교육
중고등부
청소년 심리이해 8「Ⅴ. 정서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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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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Ⅴ. 정서발달

 1. 감정/정서 (emotion)의 의의와 종류
  정서라는 단어는 불어와 라틴어에서 유래된 것으로 '휘젓다','혼란시키다'라는 의미가 있다. 이는 희노애락의 급격한 흥분상태를 의미하며 일반적으로 어떤 외적 자극이나 내적 자극에 의해 일어나는 변화를 계기로 하여 흥분을 경험하는 심리적 상태라 할 수 있다.
  정서의 종류는 학자에 따라 분류하는 방법이 다른데 맥도우갈(W.McDougall)은 1차적 정서와 파생정서로 나누어 전자로는 애정, 공포, 혐오, 경이, 노여움, 소극적 자아감정등을 들었고 후자로는 자신감, 희망, 불안, 낙심, 절망등을 들었다.Watson은 공포, 노여움, 애정을 인간의 기본적 정서라 했고 ,E.B.Hurlock은 공포, 노여움, 질투, 애정, 기쁨, 호기심등 6가지를 아동에게서 찾아볼 수 있는 공통적인 정서라고 하였다.

2.청소년기 정서의 특징
   (1)자기는 오해받고 있다고 느낀다.
  이 시기는 신체적 변화와 정서적 변화가 급격하므로 자기자신도 스스로를 이해하지 못할 때가 많으며 많은 어른들이 그를 이해하지 못할 때가 많으므로 따라서 그는 아무도 자기를 이해하지 못한다고 생각한다.
  실제로 이 시기의 청소년은 어떤 때는 활력이 넘치다가 어떤 때는 축 늘어지며 어떤 때는 기쁨에 넘치고 모든 것이 희망적으로 보이다가 어느 순간 정반대의 감정이 되어 우울에 빠지기도 한다. 이러한 변화무쌍한 태도는 청소년 지도자로 하여금 당황하게 만드는 요인의 하나이다. 수련회나 어떤 집회에서 날아갈 듯이 기뻐하는 모습을 보였는데 불과 몇시간도 안 되어 돌변하는 청소년을 볼 때 지도자는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지 난감하며 회의에 빠지기도 한다. 잠시도 안심할 수 없는 것이 바로 청소년의 변화무쌍한 심리이다.
  자기를 이해하는 사람이 없다는 이러한 생각은 청소년의 가출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본 선교회에서 91년 10월(,750)명의 교회 학생을 대상으로 조사한 가출 유혹 동기 중 1위가 부모와의 의견충돌(29.5%), 2위가 부모와 불화(11.7%), 3위가 자유를 얻고자(9.4%)의 순으로 나타난 것을 보아도 다른 사람 특히 부모로부터 이해받지 못하고 있다는 느낌이 얼마나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 감정인가를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이처럼 모든 것이 불안정한 청소년에게 그리스도께서는 그를 이해하고 계시다는 사실을 주지시킬 필요가 있다. 또한 실제로 그를 인내심을 가지고 신뢰하며 있는 모습 그대로를 이해하고 인정해줄 수 있는 어른이 필요하다.   
   (2)강렬한 감정을 가지고 있다.
  이 시기의 감정의 강렬함을 비유하여 청소년기를 질풍노도의 시기라고 한다. 이 시기에는 분노, 애정, 기쁨, 슬픔등의 모든 감정에 있어 넘쳐나는 강렬한 힘을 가지고 있다. 이 시기의 청소년은 한번 자신에게 매력을 끈 어떤 정서나 사건들이 떠오르면 놀라우리만치 열정적으로 그것에 몰두한다.
 예를 들어, 화가 나면 물건을 던지며 고함을 지르면서 그것을 표현하기도 하고, 기쁨의 감정 또한 강렬하여 소리를 지르며 요란스럽게 감격해한다. 그의 애정 역시 강렬하다. 선생님이나 스타, 이성의 남학생 혹은 여학생을 좋아하게 됐을 때 그는 어른의 경우 따지게 될 현실적인 문제를 전혀 생각지 않고 "홀딱 반해" 모든 것을 쏟아 붓는다.
 자기가 좋아하는 어떤 일에 쏟는 열정 역시 대단하다. 교회에서 어떤 행사의 책임을 맡았을 때 학교에서 자기가 해야할 일까지도 제쳐두고 온 신경을 이 하나에 집중하는 일은 교회 학생회 임원들에게서 흔히 볼 수 있는 현상이다.
 청소년의 이러한 강렬한 정서는 그 정열을 쏟을 방향만 잘 지도해 줄 수 있다면 매우 유익이 될 수 있다. 가령, 이성교제에 열정적으로 쏟아봇고 있는 학생의 정서를 자기계발이나 예수 그리스도에게로 방향을 틀어줄 수 있다면 놀라운 발전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3)이 시기 감정은 유동적이고 일관성이 없고 불안하다.
  앞에서도 언급한 것처럼 이 시기 청소년의 변화무쌍한 태도는 어른에게 있어서는 예측이 불가능하므로 어른인 부모나 지도자를 당황케 한다. 어느 날은 매우 행복해하고 자신만만해 하다가 바로 그 다음 순간 열등감을 느끼고 우울해한다. 원인모를 충동적인 격정에 사로잡혀 일을 저지르기도 한다. 자기의 행동에 대해 뚜렷한 이유를 대지 못할 때가 많으며 "그냥"이라는 말이 이들에게는 매우 자연스러운 답변이며 또 정확한 답변이기도 하다. 본 선교회 설문조사(1991) 중 가출의 동기를 묻는 물음에서 "그냥"이라는 답변이 15개로 분류된 답변 유형중 5위를 차지한 것은 이러한 사실을 잘 반영해준다.     또한 이들의 감정은 일관성이 없고 불안정한데 그러한 예로 수련회때나 찬양집회 때면 쉽게 감격하여 열정적으로 기도하며 눈물을 흘리고 천국을 소유한 것같이 기뻐하며 어떤 일이 있어도 주님께 헌신할 것을 다짐하고서 불과 몇시간 후에 흥분이 가라앉으면 이전에 있었던 일을 의심하고 전보다 더 안 좋은 상태가 되어 마음문을 닫아버리는 경우가 있다.   
   (4)자기통제가 약하다.
  이 시기는 이성보다 감정이 우위를 차지하며 감정대로 판단하고 행동한다. 초기 사춘기 청소년은 자기 감정을 그 자리에서 분출하지만 중기에 이르면 감정을 금방 드러내지 않을 만큼 감정을 조절할 능력이 많아진다. 그러나 드러내지 않지만 모든 감정은 해결되지 않고 차곡차곡 쌓아 놓아 어느날 갑자기 극단적인 행동으로 표출하기도 한다. 이러한 예측불허의 행동은 어른들을 당황하게 만드는 주요 원인 중의 하나이기도 하다. 그러나 그것은 어른들 눈에는 "별다른 일 없었는데 갑자기" 일어난 알 수 없는 행동으로 보일지 모르나 실은 그가 자기감정을 드러내지 않고 있었을 따름이다. 따라서 이 시기 청소년에게는 자기 마음속의 문제와 쌓인 부정적인 감정을 나눌 수 있는 친구처럼 신뢰할 수 있는 교사가 필요하다. 이 때 교사는 그에게 털어놓은 내면적인 고민에 대해 어떤 것이라도 신임을 지켜 주어야 한다. 때로 교사가 협조를 구하기 위해  동료 교사들에게 상담내용을 이야기하는 경우가 있는데 만약 자기의 상담자가 자기 이야기를 하는 것을 알게 된다면 그는 더이상의 조언을 구하지 않을 것은 물론이거니와 어른들 전체에 대해 불신감을 갖고 마음문을 닫게 될 것이다.   
   (5)자아의식이 발달하여 고독을 원하고 또 고독에 빠지기 쉽다.
  이 시기는 인지 발달단계상 형식적 조작기에 접어들기 시작하므로 추상적인 사고를 할 수 있고 자기가 무엇을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의식할 수 있게 되어 자아의식이 발달하게 되고 자기를 분석하고 남과 비교하여 열등감, 우월감에 빠지기 쉽다. 이러한 자기분석은 건전한 자아상을 가졌을 경우에는 매우 유익을 주나 그렇지 못하고 지나치게 자기를 비판할 경우 자기혐오, 비관등에 빠져 극단적인 결과로 이끌어갈 위험이 있다.
 또한 이 시기는 상상력이 풍부하고 이상적인 것을 추구하므로 이상적인 자기와 현실의 자기 모습과의 괴리를 받아들이지 못함으로 인해 자기자신에 대해 더욱 비관하기 쉽다. 이러한 문제에 대한 해결로 현실을 떠나 상상의 세계로 자기만의 세계를 구축하기도 하고 고독을 즐기기도 한다. 또 이 시기에는 가족의 간섭을 벗어나 독자적으로 자유롭게 자기 세계를 가지고 싶어한다. 혼자 여행을 떠나보고 싶어하고 모험적인 가출의 충동을 누구나 한번쯤은 느끼는 것은 바로 이러한 이유와 관련이 깊다.   
   (6)안정감을 얻고 싶어한다.
  이 시기는 독립하고 싶어하는 반면, 그 이면에서는 안정감을 얻고 싶어한다. 겉으로는 남의 간섭을 싫어하고 혼자 있기를 좋아해 보이나 그렇다고 관심을 가져주지 않고 혼자 하도록 내버려둔다면 남들이 자기에게 무관심하다고 생각하고 외로움을 느낄 것이다. 특히 가정에서 부모와 겪는 어려움의 주요한 원인 중 하나는 이들 청소년의 상반된 욕구-즉, 시행착오를 거치더라도 직접 스스로 체험하며 자기 세계를 구축하고 싶어하는 독립의 욕구와, 독립에 따르는 책임을 질 수 있을 만큼 성숙하지 못한 정서적 미숙과 경험 부족 때문에 누군가의 도움에 의지하여 안정감을 얻고자 하는 욕구-가 있음을 부모가 인식하지 못함에서 오는 것이다.
   (7)이 시기의 정서는 성적인 색채를 띤다.
  이 시기는 성호르몬의 분비가 왕성해지면서 2차 성징의 발현이 나타나는 신체적인 발달단계의 특징과 연관되어 정서는 성적인 색채를 띤다. 초기 사춘기 청소년은 대체로 이성을 기피하고 동성 친구에게 더많은 집착을 보이나 내면적으로는 이성에 대한 애착과 접근을 추구한다. 중기에 이르면 자기와 같은 연령의 이성 전반에 걸쳐 막연한 호기심과 흥미를 가지고 애정을 나타내게 된다.

 3. 정서발달과 지도
 희노애락의 정서를 느끼고 이를 표현할 수 있는 것은 청소년기에 습득해야할 하나의 과제이다. 이러한 감정들을 느끼지 못하거나 자신의 감정을 제대로 표현하지 못하는 정서 장애자가 되지 않고 건강한 정서를 갖추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태도가  필요하다.
 첫째로는 자신의 감정에 솔직하게 임하는 것이 필요하다. 때로는 자신에 대한 과대평가-내가 어떻게 이런 감정을 가질 수가 있다?- 혹은 과소평가-나는 감히 이런 감정을 가질 수 없고 또 가져서도 안돼- 때문에 자신의 감정을 인정하지 않으려할 때가 있다.
 뿐만 아니라 자신의 감정을 적절히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초기 사춘기에는 느끼는 감정을 다듬지 않고 그대로 쏟아버리나 나이가 들면서 표현 방법에 성숙이 있어야 한다. 자기중심적인 자세에서 상대방을 먼저 생각하고 예의에 어긋나지 않으면서도 자신의 감정을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 이 때의 태도는 나의 감정만이 절대적으로 옳은 것이라는 폐쇄적 태도가 아닌 상대방의 말에도 귀기울일 줄 아는 개방적인 태도이어야 할 것이다.
 세째로는 자신의 감정을 조절할 수 있어야 한다. 극단적인 감정 사이에서 이를 조정할 수 있어야 하며 환경을 초월하여 건설적인 감정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
 네째로는 자신의 감정만 소중한 것이 아니라 남의 감정도 똑같이 소중함을 인식할 줄 알아야 한다. 청소년 정서의 특징중 하나가 자기중심성이다. 자신의 감정만이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하므로 다른 사람의 입장은 생각지 못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 자신의 입장과 남의 입장을 바꿔 생각하는 훈련을 통해 이를 키워갈 수 있다.
 일반적으로 정서적으로 성숙했다고 말할 수 있는 기준은 무엇인가?
 첫째로는 사실을 직시할 수 있게 됨을 의미한다. 자신의 감정에 얽매인 나머지 객관적인 판단력을 잃어버리는 것은 정서적 미숙을 뜻하며 성숙한 사람은 자신을 객관화시켜 사실을 직시할 수 있다.
 둘째로는 분노가 적어지고 쾌활해진다. 안정된 정서를 가진 사람은 욕구해소를 분노의 형태로만 풀지 않고 고차원적으로 해소하며 유우머를 사용하고 남을 편안하게 해주는 쾌활한 모습을 갖게 된다.
 셋째는 자기중심적 사고에서 벗어나 이타적이 된다. 자신의 문제에만 골몰해하는 사람은 유아적 정서를 벗어나지 못한 증거이다.
 네째는 자신의 정서를 이해할 수 있게 되고 심미적인 정서를 즐기게 된다. 자신의 정서를 적절히 통제할 수 있으며 예술에 관심을 가지고 자신의 정서를 예술적으로 승화시킨다.
 이와 반대로 정서적인 미숙함의 증거로는 자립심이 없고 남에게만 의존하며,자신의 정서를 조절하지 못하여 희노애락을 현저하게 드러내며, 자기의 한계를 인정하지 못하고 타인의 비판을 두려워하는 것 등을 들 수 있다.

  끝으로 정서 발달에 대한 지도 기준을 열거하면 다음과 같다.
①정서를 표현하는 방법에 있어 점차로 사회가 승인할 수 있는 양식으로 표출하도록 지도한다.가령,부모에게 불만이 있을 경우, 가출을 하든가 밥을 안먹는 다든가하는 식의 자기식 표현에서 부모에게 자기의 의사를 분명히 표현하되 부모가 부당하게 대한 사례를 열거하며 토론을 하는 방법으로 수정하는 일이다.
②교육 커리큘럼을 짤 때 신체적, 지적 발달과 더불어 정서적 발달을 염두에 두고 이에 부응하도록 짜야 한다.
③부모나 교사, 기타 지도하는 위치에 있는 사람이 먼저 건전한 정서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④정서적 발달과 관계가 있는 신체적 건강 관리에 주의를 기울인다.
⑤건강한 인생관과 자아상을 갖게 한다.
⑥욕구금지에 대한 인내심을 길러준다. 현실세계에서는 자신의 모든 욕구를 그대로 다 총족시킬 수 없음을 받아들이고 절제하는 혼련을 시킨다.
⑦청소년들의 흥미를 끌 수 있는 일에 전념시키도록 한다. 교육적인 효과를 꾀하면서도 흥미를 끌 수 있는 활동이나 작업을 계발, 제시함으로써 청소년의 주의를 끌면 자연히 주의산만과 불안정감을 제거시킬 수 있다.

 4. 정서 장애 치료
   (1)불안증세와 방어기제
  불안을 느낄 때 이를 감소시키기 위해서 의식, 무의식적인 노력을 하게 되는데 자아를 불안으로부터 방어하는데 사용되는 여러 방법을 열거하면 다음과 같다.
①억압(repression)
  충동들을 무의식속으로 추방시키는 능동적, 무의식적인 과정을 말한다.
그러나 이 때 억압된 생각과 경험은 아주 없어지는 것이 아니라 저항이 약화되거나 본능적 충동들이 강해질 때 의식으로 되돌아올 수 있다.
②부인(denial)
  현실세계에서 자신이 거부당한 것으로 인한 충격을 피하기 위해 사실을 인정하기를 거부하는 것을 말한다. 가령, 자기 또래의 이성에게서 거절당했을 때 나는 유명한 영화배우와 사랑을 할 운명이기 때문에 이런 이성교제에 낄 필요가 없다는 환상을 갖는 경우가 이에 속한다.
③투사(projection)
  자신에게 죄책감을 느끼게 하는 감정을 남에게 전가시키는 현상을 말한다. 예를 들면 자기 아버지를 미워하는 소년이 이로 인해 자신이 자책감을 느끼게 되자 아버지도 나를 미워하고 있으므로 나도 그를 미워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이에 해당된다.
④전위(displacemnt)
  부정적인 충동을 느낄 때 직접적인 원인이 되는 대상에서 덜 위협적인 대상으로 화살을 돌리는 것을 말한다. 가령, 부모에게 화를 내고 나서 학교 선생님에게 야단맞아 기분이 나빴기 때문이라고 사과하는 소년의 경우가 이에 해당된다.
⑤합리화(rationalization)
  자신의 실패를 받아들이지 않고 그럴 듯한 설명을 찾는 자기방어를 말한다. 친구들과 노느라 해야할 일을 하지 않고서는 그럴 수밖에 없었다는 변명을 하려는 학생의 경우가 이에 해당된다.
⑥퇴행(regression)
  상처를 받을 만한 상황에 부딪혔을 때 그 해결책으로 초기의 발달단계나 행동양식으로 후퇴하는 것을 말한다. 가족 이외의 이성을 찾아야할 시기에 이른 청년이 자기에 대한 나르시시즘 적인 집착과 어린아이같은 모습을 보인다면 이는 바로 퇴행의 예이다.
   (2)노이로제
  노이로제는 내적인  갈등으로  인해 정서가 혼란된 상태를 일컫는다.
노이로제는 히스테리(histerical)와 강박증(obsessive-compulsive)의 두가지로 나뉠 수 있다. 히스테리의 증상으로는 고립된 정서의 분출;울음, 소리지름, 갑작스런 공포, 자제력 상실/감각과 운동 신경 교란/정신 착란-실신, 몽유증상, 정신 분열 증세/일시적인 환각 증세 등을 들 수 있다.
  강박증세란 자신도 설명할 수 없는 이유로 인해 어떤 행동이나 의식을 행하도록 강요받는 증상을 일컫는데 예를 들어 몇번씩 문을 잠갔나 확인한다든가 하루에 수십번씩 손을 씻어야 한다든가 하는 것이 이에 해당된다.
  청소년들은 불안정한 상태에 처해있기 때문에 종종 부적응 행동으로 보이는 이들의 행동중 지극히 정상적인 것이 많이 있음을 잊어서는 안된다. 이러한 행동에 대해 어른과 똑같은 기준으로 판단을 내려서는 안 되며 정신병이라는 말을 사용하는데 있어 신중함을 기해야 한다.
   (3)정신병/정신 이상
  이는 보통 대인 관계를 맺을 수 없고 학교나 직장에 적응할 수 없으며 현실과 가상의 것을 구별할 수 없는 상태를 포함한다. 청소년에게서 가장 많이 나타나는 증상은 정신 분열증이다. 정신 분열증은 현실왜곡, 사회적 고립과 더불어 인식과 사고, 감정의 균열등으로 인한 일련의 무질서 상태를 말한다. 이러한 증상은 마약 복용시 일어날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인식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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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심리이해 9「Ⅵ. 자아정체감발달」
청소년 심리이해 7「Ⅳ. 인지발달 - 사고/인지의 발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