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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약신학
구약총론 28「소예언서 - 학개 개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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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저자와 기록 연대
 1) 저자
 본 서의 저자는 선지자 학개이다. 그는 포로귀한 이후에 활동했던 스가랴, 말라기 선지자보다 먼저 활동했다. 에스라는 스가랴와 동시대 인물로 그들이 함께 사역하며 성전 재건을 독려했다고 전하고 있다(<습5:11 ; >습6:14). 이들 두 선지자들은 유다 백성들뿐 아니라 유다의 지도자들, 곧 스룹바벨과 여호수아에게 성전을 재건하라고 촉구하였다. 그리고 학개에 대해서는 그가 주전 536년에 바벨론에서 예루살렘으로 귀환하여 새로이 정직한 유대 거민의 첫 선지자라는 사실 이외에 개인적인 삶에 대해서는 어떠한 언급도 하지 않았다.
 2) 기록 연대
 본 서의 기록 연대는 학개 자신이 에스겔처럼 자신의 사역 연대를 정확하게 기록하였기에 의심의 여지가 조금도 없다. 구약의 모든 책 중에서 오직 본 서만이 비평가들의 비평에서 벗어나 정경으로서 아무 문제점이 없었다. 그것은 학개 선지자 자신의 작품이며, 그가 제시하고 있는 연대의 신빙성을 인정받고 있기 때문이다. 첫째 메시지는 다리오 2년 엘룰월 1일에 전해졌다. 두 번째 메시지는 같은 해 티쉬리월 21일에 주어졌고, 셋째와 넷째 메시지는 같은 해 치슬렙월 24일에 주어졌다. 따라서 이 네 개의 설교는 약 3개월 동안에 주어진 것이다. 이 예언들은 정확하게 바벨론 왕 다리우스 히스타스페스(Darius Hystaspes), 즉 다리오 재위 2년인 주전 520년에 주어졌다. 그러므로 본 서의 기록 연대는 주전 520년이라 할 수 있다.

 2. 주제와 기록 목적
 1) 주제
 학개는 스가랴와 말라기 선지자와 함께 성전 재건과 성전 예배 회복에 같은 관심을 보였다. 특히 스가랴와 학개 선지자는 나태한 가운데서 일어나 여호와의 전을 건축하라는 내용을 중심으로 메시지를 전파하였다. 성전 건축이야말로 학개가 가진 관심의 중심이었고, 그가 설교한 모든 것의 초점이었다. 그에게 부여된 가장 중요한 사명은 예루살렘에 있는 유대인들을 일으켜서 느부갓네살 왕에 의해 파괴된 솔로몬 성전을 재건하는 것이었다. 그래서 저자는 유대인들이 하나님과 그의 전에 우선권을 둘 때에 그들이 받을 보상은 저주가 아니라 축복임을 역설하기도 했다. 학개서의 주제는 만약 하나님의 백성이 하나님의 계획과 하나님의 집 그리고 하나님을 예배하는 것을 먼저 구하면, 현재의 가난과 실패는 끝나고 복된 번영이 올 것이라는 것이다. 이것은 그들이 언약에 얼마만큼 충실하느냐에 따라서 결정된다. 
 2) 기록 목적
 학개 선지자가 유대인들에게 예언 활동을 시작했을 때는 백성들이 영적인 무관심으로 성전 재건을 포기하고 있었던 시기이다. 백성들은 모두가 낙담하여 자신들에게 닥친 어려움이 하나님께서 내리시는 영적 질병의 현상이라는 사실을 깨닫지 못했다. 학개는 하나님의 뜻을 제쳐놓고 자신들의 이기적 욕망을 앞세울 때는 언제나 상황이 어렵게 될 수밖에 없다는 사실을 백성들에게 일깨운다. 유다 백성들이 포로귀환 후에 가장 먼저 시작했던 일은 성전 재건이었다. 이것은 70년간의 바벨론 포로 생활을 통해서 배운 인본주의적 사고에서 신본주의 사고로의 전환을 의미하기도 한다. 따라서 성전 재건이 14년이나 중단되어진 것은 큰 위기였다. 이에 대해 저자는 지난 14년간을 회고하면서 하나님 중심의 삶만이 자기 백성을 지키는 일이며, 성전 재건만이 유일한 일임을 주장했다. 본 서의 기록 목적은 두 가지로 요약될 수 있는데, 첫째는 백성들을 독려하여 14년이나 중단되었던 성전을 재건축하여 완성하게 하기 위함이요, 둘째는 백성들의 이기적인 욕심을 제거하고 하나님의 일을 우선적으로 하는 바른 신앙으로 인도하기 위한 것이다.

 3. 특징 및 내용 구성
 1) 특징
 학개의 사역에 있어서 주목할 만한 것은 그의 메시지의 신적 기원에 대한 자각이다. 2장으로 된 짧은 책에서 그는 25회 이상이나 그의 메시지의 신적 권위를 확증하고 있다. 그는 설교를 시작할 때와 끝날 때 "만군의 여호와의 말이니라"는 말을 사용한다. 학개 선지자는 자신이 하나님의 사신인 것을 충분히 인식하고 있으며(학1:13), 또한 하나님의 메시지를 설교할 때에 듣는 이들로 하여금 정확하게 깨닫게 하고자 몇 가지의 독특한 문화적인 방법을 사용하고 있음을 보게 된다. 예를 들면 "소위를 살펴볼지니라"(학1:5,7)와 "내가 너희와 함께하노라"(<학1:13 ; >학2:4)등의 반복법을 사용하여 전하고자 하는 내용을 효과 있게 하였으며, "너희가…하는 것이 가하냐"(학1:4)라는 질문식 표현법을 사용하여 주제에 상응하는 내용들을 질문으로 표현했다.
 이와 같은 특징 외에도 여러 가지가 더 있을 수 잇다. 첫째로 본 서는 스가랴와 말라기서와 상통되는 점이 많다는 것이고, 둘째는 결국 후기의 선지자서의 특징으로 우상 숭배와 도덕적인 불의에 대한 질책도 없다는 것이다. 셋째는 본 서의 문장이 평범하고 간략하여 어떤 특색도 없다는 점이다. 넷째는 본 서의 주요 단락의 여호와의 말씀이 학개에게 임한 시기에 의해서 나누어져 있다는 점이다.
 2) 내용 구성
 본 서는 매우 짧은 분량으로 기록되어 있으나 그 내용은 매우 중요하다. 본 서의 내용은 날짜별로 쉽게 넷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째는 학1:1-15이며, 학개는 이 첫 번째 메시지에서 성전에 대한 무관심을 질타하고 자기의 소위를 살펴볼 것을 강력하게 권고한다. 둘째는 학2:1-9로 여기서는 비록 재건되는 성전이 소박하지만 영적 성전보다 더 영광스러운 것임을 확신시킨다. 셋째는 학2:10-19로 성전 건축의 활발치 못함을 질책하며 하나님의 축복이 선포된다. 넷째는 학2:20-23의 마지막 메시지로서 스룹바벨이 여호와의 인치심으로 세우심을 받게 되는 축복이 선포되었다. 학개서의 전체적인 내용을 통해서 하나님은 미래의 성도들에게 두 가지의 교훈을 준다. 하나는 본 서에는 다른 선지서와 마찬가지로 메시야와 그의 왕국이 도래할 사인을 기록하고 있다는 점이다(<학2:7 ; >히12:27-29). 그래서 두 번째 성전은 구속 역사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왜냐하면 예수께서 이 성진에서 예루살렘 사역을 하였기 때문이다. 이것은 학2:9의 약속 성취이기도 한다. 또 다른 하나는 하나님의 왕 되심의 지고의 상징인 왜 재건되어야 했는가 하는 것이다. 그것은 유다의 메시야 소망이 이 성전과 연관되어 있으며, 여호와의 영광을 계시하기 위해 이스라엘이 평강을 찾는 장소이기 때문이다.

출처 - 디럭스바이블 인터내셔널 [신구약총론]

구약총론 28「소예언서 - 스가랴 개관」
구약총론 27「소예언서 - 스바냐 개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