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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지창조-헤세드 레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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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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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태초에
'
라는 말은 어떤 학자의 해석처럼
'
지혜
'
나
'
그리스도에 의해
'
로 번역될 수 있는 말이 아니며
, '
영원 전
'
이라고 해석되는 요
1
장
1
절의
'
태초
'
와도 구별된다
.
이 말은
'
하나님께서 천지를 창조하실 그때
'
라는 의미이다
. '
하나님
'
을 나타내는
<
!yhila>
;
엘로힘
)
이라는 말은
'
두려워해야 될 최고의 고등한 존재
'
와
'
강하고 능력 있는 자
'
라는 두 가지 뜻이 있다
.
이중에서 성경이 말하는 하나님은
'
강하고 능력 있는 자
'
라는 의미이며
,
이 말이 복수로 쓰인 것에서 삼위일체의 개념을 찾아 볼 수 있다
.
'
창조하시니라
.'
창조 기사에 쓰인
'
창조
'
라는 단어는 세 가지가 있다
. '
창조하다
'
의
<
ar;B;
;
빠라
) '
만들다
'
의
<
rx'y:
;
야차르
, 2:7, 9)
기존 자료에서
'
조립
'
하는
<
hc;[;
;
아사, 1:16, 25, 26
)
가 그것이다
.
따라서 하나님의 창조는 두 가지로 볼 수 있는데 이것을
'
질료 창조
'
와
'
질서 창조
'
라고 부른다
.
즉 하나님께서 모든 것의 질료를 만드신 후
(1, 2
절
),
그 질료들을 사용하여 우주와 생물과 인간을 조성하셨던 것이다
(3-31
절
).
그러나 문제는 본문을 해석하는 데에 있다
.
혹자는 이 구절을
'
하나님께서 천지를 창조하기 시작할 때에
'
라고 해석함으로 본문을 하나님의 창조 사역의 시작이 아닌
'
창조의 개요
',
또는
'
단순한 제목
'
으로 해석한다
.
그리고는 본격적인 창조의 활동을
3
절부터로 해석한다
.
그러나
2
절의 상태가 분명한 하나님의 창조물이요 뒤따르는 기사의 서두가 접속사로 시작되는 것을 생각할 때
,
이것은 정확한 해석이 아님을 알 수 있다
.
그러므로 본문은 단순한 제목이나 개요가 아니요 하나님의 초기 행동의 선언이다
.
천지만물의 창조(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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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돈성
2011-10-25
설명을 잘해 주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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